2018학년도부터 적용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근현대사 비중이 40%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진재관 박사 등 역사 교육과정 연구팀은 12일 오후 서울 연세대에서 토론회를 열고 ‘2015 역사과 교육과정 시안’을 공개한다. 발표될 시안은 중학교 역사, 고등학교 한국사·동아시아사·세계사 등 4개 과목이다.
연구진은 한국사 시안에서 현재 근현대사 비중이 과다하다는 의견을 반영해 전근대사와 근현대사의 비중을 5대 5에서 6대 4 비중이 되도록 조정했다고 밝혔다.
전근대사 비중이 커지면서 신라 등 삼국시대에 관한 부분이 늘어난다. 현재 고등학교 교과서의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 발전 대단원에 삼국시대 서술이 포함돼 있지만 ’고대 국가의 발전‘이라는 대주제로 별도로 실린다.
그러나 근현대사 비중의 축소는 세계 역사교육 추세에 반한다는 지적이 불거지고 있다.
구난희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세계의 역사교육 추세는 한결같이 근현대사를 중시하고 있고 역사교육에서 근현대사가 중시되는 점은 우리가 몸담은 현재와 바로 이어진 시기이기 때문”이라며 근현대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