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죽이형 주걱턱은 정상적인 교합에 비해 상악은 지나치게 들어가고 하악은 앞으로 튀어나온 얼굴형을 말한다. 이 경우 부정교합이나 반대교합과 같은 치아와 턱의 교합문제를 동반하게 되는데. 대화하거나 음식을 씹는 일에 불편함이 따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주걱턱은 양악수술로 교정한다. 반면, 합죽이형 주걱턱의 경우 턱의 이동방향이 일반적인 양악수술과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과 철저한 수술계획 없이 수술이 진행될 경우 오히려 입매가 어색해지거나 주걱턱이 더 심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어 보다 철저한 수술 계획이 요구된다.
‘Z동안양악수술’은 합죽한 주걱턱을 개선하는 수술법으로 기존의 양악수술보다 한층 발전된 형태의 수술 방법이다. Z동안양악수술은 단순히 튀어나온 하악을 뒤로 밀어 넣는 방식이 아니라 오목하게 꺼져 있는 상악을 앞으로 당겨 교합을 맞추는 방식으로 턱의 위치가 ‘Z’자 모양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수술법은 비정상적이었던 턱이 정상적인 위치로 돌아오면서 노인처럼 합죽해 보이던 얼굴의 교합이 전체적으로 개선돼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동시에 동안 효과도 얻을 수 있다.
Z동안양악수술은 합죽한 주걱턱 이외에도 입이 너무 들어가 보이는 경우, 노안인 경우, 주걱턱인데 팔자주름이 심한 경우, 양악수술 후 입이 합죽해진 경우, 양악수술 후 재수술이 필요한 경우에도 적용할 수 있다.
페이스라인성형외과 이진수 원장은 “Z동안양악수술은 상, 하악 뼈를 모두 절제해 동시에 이동시켜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므로 안전이 우선시 돼야 한다”고 말하며 “성형외과와 치과의 진료연계 시스템이 잘 이뤄지고 있는지, 체계적이고 정밀한 진단과 수술 계획하에 수술이 진행되는지,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양악수술 경험이 풍부한지 등을 잘 살펴본 후 성형외과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