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들었던 상황을 어떻게 극복했습니까.” “살아오면서 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성취한 일이 있습니까.” “도덕적으로 양심의 가책을 느낀일이 있습니까.”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사인 금호산업, 금호타이어가 면접에서 자주 물어보는 질문이다.
기업 평가 소셜미디어 잡플래닛은 13일 금호아시아나 그룹을 포함한 대기업의 면접 후기 5만개를 분석해 기업별 자주 물어보는 질문 유형을 공개했다.
금호타이어 등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올 상반기 면접 질문 유형의 경우 ‘인성’ 관련 질문이 많이 등장했다.
위에 언급된 질문 외에도 ‘대기업이 수주담합을 하는데 우리회사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복권에 당첨된다면 당신은 무엇을 하겠습니까’등 상황 대처 능력을 보는 질문도 사례로 꼽혔다.
또 ‘개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점은 무엇입니까’, ‘공부 외에 본인이 시간을 들여 투자하고 있는 활동은 무엇입니까’, ‘실패했던 경험 등 좌절 사례가 있습니까’ 등의 질문도 있었다.
한편 잡플래닛에 따르면 전체 기업들 면접 후기 질문 중 자기소개서에 기반한 ‘인성 및 살아온 과정에 대한 질문’이 19.04%로 가장 많았다. 2위는 ‘해당 직무 관련 이해도’(13.77%), 3위 ‘전공 관련’(11.62%), 4위 ‘지원동기’(6.70%) 등 순이었다. 기타 질문 유형으로는 ‘부모님 직업 및 집안 환경’, '사회적 이슈에 대한 자신의 입장' 등이 눈에 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