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실대는 다음카카오… 1Q 영업익 404억, 전년비 20%↓

입력 2015-05-14 08:53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다음카카오가 실적 개선에 난항을 겪고 있다. 광고와 게임 분야 약세가 실적 하락세를 이끈 반면, 커머스 분야는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다.

다음카카오는 1분기 영업이익이 4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줄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344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08억원으로 23% 감소했다.

플랫폼별로 보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0% 증가한 1418억원, 게임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 증가한 700억원, 커머스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167% 증가한 155억원이다. 기타 매출은 71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99% 성장했다.

반면 전분기와 비교하면 광고는 14% 하락했고, 게임은 겨우 2% 성장하는 데 그쳤다.

다만 1418억원의 광고 매출 중 34%가 카카오 플랫폼을 통한 광고와 모바일 검색 광고, 아담(Ad@m), 쇼핑하우 모바일 등 모바일 광고 영역에서 발생했다. 이는 모바일 분야에서 어느정도 해법을 찾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커머스 매출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지속적인 상품 라인업 확대와 설날, 발렌타인데이 등 특수에 따른 매출 증가로 성장했으며, 전국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있는 카카오프렌즈 브랜드 스토어 매출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모바일 액션 및 RPG 게임 장르의 비중을 늘린 카카오게임하기에서의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증가,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뮤직, 카카오페이지 등 모바일 콘텐츠 매출도 전년과 비교했을 때 성장세다.

다음카카오는 2분기에 카카오택시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국내 대표적인 O2O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또 올 여름에 카카오톡 대화 중 정보를 바로 탐색할 수 있는 신규 모바일 검색 서비스 ‘샵검색’을 선보이고, 하반기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연결하는 신규 O2O 서비스들을 공개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종합] 다우지수 사상 최고치…뉴욕증시, 월가 출신 재무장관 지명에 환호
  • [날씨] 제주 시간당 30㎜ 겨울비…일부 지역은 강풍 동반한 눈 소식
  • '배짱똘끼' 강민구 마무리…'최강야구' 연천 미라클 직관전 결과는?
  • 둔촌주공 숨통 트였다…시중은행 금리 줄인하
  • 韓 경제 최대 리스크 ‘가계부채’…범인은 자영업 대출
  • 정우성, '혼외자 스캔들' 부담?…"청룡영화상 참석 재논의"
  • "여보! 부모님 폰에 ‘여신거래 안심차단’ 서비스 해드려야겠어요" [경제한줌]
  • 갖고 싶은 생애 첫차 물어보니…"1000만 원대 SUV 원해요" [데이터클립]
  • 오늘의 상승종목

  • 11.26 11:39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1,730,000
    • -2.35%
    • 이더리움
    • 4,795,000
    • +3.74%
    • 비트코인 캐시
    • 701,000
    • +0.14%
    • 리플
    • 2,014
    • +4.68%
    • 솔라나
    • 332,500
    • -4.15%
    • 에이다
    • 1,361
    • -0.87%
    • 이오스
    • 1,156
    • +2.66%
    • 트론
    • 277
    • -4.15%
    • 스텔라루멘
    • 702
    • -3.04%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900
    • +0.53%
    • 체인링크
    • 24,690
    • +1.77%
    • 샌드박스
    • 936
    • -10.17%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