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도시락 시장의 상승세가 무섭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표 편의점 브랜드 씨유(CU), GS25, 세븐일레븐의 지난해 도시락 매출 신장률은 전년 대비 각각 10.2%, 43.8%, 51.0%에 달했다. 하지만 온라인상에는 “한두 번 먹으면 괜찮겠지만 자주는 못 먹을 것 같다”, “방부제 덩어리라는 걸 알면서도 시간이 없고 돈도 없어 먹어야 하는 현실이네요”, “편의점 도시락 잘 팔린다고? 좋아할 일은 아닌 것 같고 좀 서글프네요” 등 씁쓸한 반응이 이어졌다. “밥이 좀 적어”, “인기가 많아지니까 요즘엔 편의점 도시락 가격도 오르더라”, “10개 도시락 중 9개가 몇 년 된 묵은 쌀을 식용유에 담가 놨다 밥을 지었다고 하던데” 등의 비판도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