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가 신작 게임 출시 시간을 대폭 줄이고, 신작도 카카오게임하기와 동시에 오픈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카카오게임샵 입점 프로세스를 개편한다고 22일 밝혔다.
다음카카오가 카카오게임샵 입점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것은데, 떨어진 게임분야 실적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카카오게임샵 입점 프로세스는 크게 카카오게임하기와 동일하게 입점신청, 결제연동 개발, 검수, 출시, 업데이트 순으로 진행된다. 하지만 단계별 소요 시간을 최소화해 개발사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개발 역량에 따라서는 최소 5일 만에 카카오게임샵에 자사의 게임을 론칭할 수 있게 된다. 서비스 초반 운영 안정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적용해 온 선별 출시 정책도 폐지시켜 파트너사라면 누구나 자유로운 게임 입점이 가능케 했다.
입점 파트너사들을 위한 혜택도 늘어난다. 카카오게임샵에 신규 입점하는 게임은 매주 화요일 출시되는데 일 최대 출시 게임 수도10종으로 한정해 개발사들은 신작 효과를 1주일 이상 누릴 수 있게 된다. 신작 게임을 출시하는 경우에는 카카오게임하기와 동시 출시도 할 수 있다. 아울러 신규 입점 게임에 대한 내외부 광고 노출과 파트너사 자체 프로모션을 위한 이벤트 코인, 비상시 결제 프로모션과 같은 파트너사의 마케팅을 직접 도울 수 있는 방안들도 입점 정책에 담겼다.
다음카카오는 카카오게임샵 입점 확대를 통해 파트너사의 매출 증대와 함께 충성도 있는 유저들을 모객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이용자 환불정책도 결제수단, 코인, 게임아이템 등 책임과 권한에 맞계 단계별로 세분화해 이용자들의 CS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된다.
현재까지 카카오게임샵에 입점한 게임 수는 16개사 32종 게임이며, 입점을 준비중인 게임도 40여 종에 이상이다. 게임샵 거래량은 전월 대비 110% 증가했으며 이통사를 포함한 대안 마켓 가운데 게임의 마켓당 평균 매출 규모는 1위로 2위 대비 2.1배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일부 게임의 경우에는 애플의 iOS 마켓 보다 높은 결제율을 보이고 있어 카카오게임샵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