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침사추이의 명품가. (사진=블룸버그)
유로화 가치가 12년래 최저치로 떨어지면서 유럽과 중국의 명품 브랜드의 가격 차이가 3년 만의 최대치로 벌어졌다고 24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보도했다.
FT는 번스타인의 한 분석가의 말을 인용해 “유로화 약세 등 환율 변동 탓에 중국 소비자들이 자국에서 명품 가방을 사는 것보다 프랑스 파리에서 직접 사는 것이 더 이득”이라며 “(중국 소비자가)파리에서 명품을 사면 39% 절약할 수 있고 이는 지난해의 26%보다 절약폭이 더 커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 3월 프랑스의 명품 가격은 중국에서보다 45% 저렴해 전년 같은 기간의 32%보다 더 싸졌다”고 덧붙였다.
지난 3월의 유로화 가치는 유럽중앙은행(ECB)의 양적완화(QE) 정책에 따라 달러에 대해 12년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처럼 국가 간 가격 차이가 확대되자 영국의 유명 패션업체 버버리는 지난 20일 “유로 약세에 따라 중국과 홍콩에서의 제품 가격은 내리고 유럽에서는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샤넬 역시 지난 3월 중국에서 가격을 20% 하향 조정하고 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에서는 20% 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