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은 조루와 함께 대표적인 남성 성기능장애로 꼽히는 것으로, 예나 지금이나 성인 남성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다.
조루증과 발기부전은 모두 성기능장애에 속하는 질환이지만, 이 둘은 엄밀히 말해 다른 성질의 질환이다. 조루증은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유지하지 못할 정도로 사정이 빠르게 일어나는 것을 말하며, 발기부전은 발기 자체가 잘되지 않아 성관계를 할 수 없게 되는 것을 말한다.
발기부전은 원인에 따라 심인성과 기질성으로 나눌 수 있다. 심인성은 신체에는 장애가 없으나,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된 것을 말한다. 기질성발기부전은 대부분 50~60대 남성에게서 나타나며, 남성호르몬의 저하와 함께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만성 성인질환이 주된 원인이다.
남성 성기능장애의 발기부전치료법에는 약물, 주사요법, 수술요법이 있다. 발기부전의 수술요법 중 하나인 음경 보형물 삽입술은 음경에 인공으로 만든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으로, 자신이 원할 때 발기상태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줘 음경의 감각이나 사정기능에는 변화가 적다.
삽입하는 보형물에는 굴곡형과 팽창형이 있다. 굴곡형 보형물은 구부리고 펼 수 있는 보형물이고, 팽창형은 팽창과 수축이 가능한 보형물이다.
이러한 보형물 삽입술은 각종 약물치료에 효과가 없는 환자, 당뇨 합병증의 혈관 및 신경인성에 의한 환자, 심한 선천성 음경기형 또는 심한 후천성 음경만곡증의 환자, 고령으로 자연발기가 불가능하거나 교통사고 등으로 심한 척추손상을 당한 환자 등에게 적합한 수술이다.
하지만 남성질환과 관련된 수술은 출혈과 염증이 생길 경우, 보형물을 제거한 후 재수술을 해야 하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다.
한편, 발기부전은 평소 규칙적인 운동, 식이요법, 충분한 수면 등 건강한 생활 습관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중년의 경우 혈관이나 신경계 등 원인 질환을 막는 규칙적인 생활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