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 핸드백, 구두 등 쇼핑을 즐겨 하고 구매 활동이 잦은 여성들과 달리 남성들의 관심사는 주로 굵직한 아이템이 많은데 그 중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항목이 ‘자동차’다.
특히 새로운 모델, 자신이 직접 운전해 보지 못한 신차일수록 남성들은 관심을 가지는데 차를 자주 교환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많다.
반면 어떤 이들은 경제불황의 영향으로 재정적인 부담을 줄이기 위해 신차 구매를 망설이는 경우가 있다.
자동차는 소유 목적과 이유가 사람마다 다르지만 새로운 차를 소유하고 직접 운전하는 즐거움은 누구에게나 있는 법. 이러한 신차 운전, 구매 욕구를 만족할 만한 방법으로 최근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최근 신차 구매보다 차종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장기렌터카 이용자가 늘고 있다. 자동차 주 구매층인 3~40대들의 소비심리가 변화를 보이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자동차 구매에 따른 신용 등급에 부담을 느끼는 소비자일수록 장기렌터카 이용을 선호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신차는 구매 시 구매자의 신용 등급에 따라 할부율이 달라지지만 장기렌터카의 경우 경제적인 부담이 비교적 크지 않고 다른 금융상품에 비해 신용 등급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또한 생활비 항목에서 유류비와 보험료 부담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소비 패턴도 달라지고 있다. 하지만 장기렌터카의 경우 초기 투자금이 드는 신차 구매 보다 원하는 차종을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다는 장점과 보증금 및 초기 투자 부담이 적어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장기렌트카를 고려하는 이들 중에는 전문 사이트를 통해 상세 무료견적과 각 회사별 장단점을 살피는 이들도 늘었다.
장기렌터카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관계자는 “유류비와 보험료 할증 등 지출 부담이 늘어 자동차를 새로 구매하는 것 보다 장기렌트카의 가격 경쟁력이 높은 것으로 평가 받는다”고 전했다.
신차구매와 오토리스 장기렌트 3년간의 비용을 계산한 결과 중형차 기준(LF쏘나타, K5, SM5, 크루즈 등) 신차구매나 오토리스보다 장기렌터카를 이용하는 것이 더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의 선호 차종도 국산차의 경우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는 그랜저, LF쏘나타, 투싼ix, 아반떼, 제네시스, 기아자동차 K3, K5, K7, 스포티지R, 쏘렌토, 올뉴카니발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수입차의 경우 BMW520d, 벤츠c220 아방가르드, 티구안, 아우디a6, 파사트 등이 상승세를 보인다.
장기렌트카전문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www.rentcardanawa.com)는 홈쇼핑이나 기타 광고에서 나타나는 일방적 장기렌터카 광고와 달리 전 차종 가격비교를 진행할 수 있으며, 직접 견적문의를 통해 가격비교를 하고 원하는 차종에 대한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볼 수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장기렌트카 이용 시 렌트카 업체별로 가격 및 기타 조건에 차이가 있으므로 차량옵션, 주행거리 및 중도 반납 시 수수료, 인수•반납 시 차이점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고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