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g.etoday.co.kr/pto_db/2007/01/20070115111024_park_1.jpg)
동양투신운용이 운용하고 동양종합금융증권 등이 판매하는‘동양 중소형 고배당 주식형 펀드’의 기본 운용 전략은 주식보다는 회사에 투자한다는 생각으로 단기적인 수익보다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종합주가지수대비 초과수익 달성을 목표로 운용하고 있다.
철저한 재무분석과 직접 방문 등을 통해 중소형 우량 가치주를 발굴해 ‘매수보유(Buy & Hold)’ 함으로써 단기적인 매매를 지양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배당수익과 주가상승으로 인한 자본이득을 추구한다.
중소형주에 대한 투자는 시가총액 5000억원 이하 또는 자본금 300억원 이하의 종목으로 투자종목을 광범위하게 정해 운용하고 있어 펀드의 투자 규모에 맞게 투자 종목을 다양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펀드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중소형 가치주와 시가 배당수익률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고배당주, 턴어라운드 주식 위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다.
종목 편입시에는 종목별 가중치를 부여하지 않고 일정비율(종목별 약2~5%)을 편입하고, 업종별 편입비율을 고려해 업종별로 분산투자하며, 코스닥 투자비중은 약 50% 이내에서 제한하고 있다.
포트폴리오 구성에 있어서는 종목별 기준편입비율(약 2%)을 정하여 종목별 최초 투자한도를 정하고 있으며, 가중치를 감안하지 않고 1/n의 편입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업종별로도 특정업종에 편중하지 않고 기본적으로 일정비율 안분 투자하고 있다.
연평균 수익률(1월 8일 기준)은 13.91%으로 같은 기간 주식형 펀드의 평균수익률이 ?3.93%임을 감안하면 높은 수익을 자랑하고 있다.
중소형 가치주를 발굴해 꾸준히 보유하고, 고배당주, 턴어라운드 예상주에 분산 투자함으로써 장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는 운용목표에 부합하는 결과를 낳고 있는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