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수출이 5개월 연속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7일 발표한 자동차산업 동향 자료에 따르면 지난 달 자동차 수출 물량은 24만6093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1% 줄었다.
지난해 12월 4.9% 증가한 뒤 1월 3.3%, 2월 14.7%, 3월 3.3%, 4월 6.0% 줄어든 데 이어 올들어 5개월 연속 감소했다.
1∼5월 누적 수출 물량은 126만1897대로 작년보다 5.9% 줄었다.
이는 엔화와 유로화 약세 영향으로 해외 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이 약화된 데다, 경기 부진으로 동유럽·중동·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수요가 위축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5월 자동차 내수판매는 14만538대로 2.3% 늘었다. 하지만 이 가운데 국산차 판매는 11만9949대로 작년 5월과 변동이 없었고, 수입차 판매는 2만589대로 17.8% 증가했다.
국산차 판매가 제자리걸음을 하는 가운데 수입차가 내수판매를 주도한 셈이다.
1∼5월 누적 실적으로 봐도 내수판매는 69만6903대로 4.5% 늘었으나, 국산차 판매는 59만3355대로 0.8% 증가하는 데 그쳤으나, 수입차 판매는 10만3548대로 31.4% 급증했다.
이처럼 수출과 내수가 모두 부진을 면치 못하면서 자동차 생산도 감소하고 있다. 5월 자동차 생산은 36만5643대로 2.1% 줄면서 지난 2월부터 4개월째 뒷걸음질을 쳤다. 1∼5월 누적 생산은 189만8121대로 3.3% 줄었다.
또한 1∼5월 업체별 국내 판매 실적을 보면, 현대차가 4.6% 줄어든 27만3277대로 감소폭이 두드러졌다.
기아차는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의 신차 효과에 힘입어 7.8% 늘어난 19만7572대를 기록했다.
한국지엠은 5만9124대로 1.2% 감소했으며, 쌍용차는 신차 티볼리의 판매 호조 덕분에 3만6990대로 31.7% 증가했다. 르노삼성은 3만507대로 7.2% 늘었다.
반면 주요 수입차 업체들은 대부분 두 자릿수 증가세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