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55인치 투명 OLED와 미러(Mirror) OLED 디스플레이를 선보이며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선도에 나섰다.
삼성디스플레이는 9일부터 홍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에서 대형 OLED 기술력과 인텔의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이 결합된 증강현실 솔루션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리테일 아시아 엑스포는 전세계 소매유통제품이 한자리에 모이는 아시아 최대규모의 전시회다.
디스플레이업계에서 55인치 대형 화면으로 투명 및 미러형 OLED를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디스플레이의 투명 OLED는 45%의 투과율ㆍ풀HD의 최고 해상도ㆍ100% 색재현력(NTSC 기준) 등을 갖췄다. 기존 상용화된 투명LCD는 투과율 10%대, 색재현력은 70%대 수준의 탁한 화면으로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 이번에 선보인 삼성의 투명OLED는 일반 유리에 가까운 선명한 화면을 구현할 수 있다.
미러 OLED는 기존 거울과 유사한 75%의 반사율을 갖춰 50% 이하에 그친 기존LCD 미러 제품에서 느껴졌던 뿌옇고 답답한 이질감을 없앴다. 이 제품은 또 높은 반사율과 더불어 명암비 최소100000:1과 응답속도 1ms(1000분의 1초)이하로, LCD(4000:1, 8ms) 대비 월등한 성능을 구현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수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전시회에서 투명OLED로 꾸민‘오토모바일 리얼센스 솔루션(Automobile Real Sense Solution)’을 공개, 소비자가 실물의 자동차를 직접 보면서 제품의 상세한 정보와 기능을 투명OLED의 생생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또 미러OLED로 제작한‘매직 미러(Magic Mirror)’도 선보였다. 고객이 일반 거울처럼 자신의 얼굴을 비춰주는 디스플레이에서 다양한 목걸이와 귀걸이 등을 착용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인텔과 협업해 사물인터넷 기술 결합된 증강현실 솔루션도 선보였다. 삼성의 투명ㆍ미러 OLED에 인텔의 안면ㆍ동작인식 및 배경인식 기술인 리얼센스 솔루션을 탑재해 현실감 높은 증강현실 환경을 구현했다. 이를 통해 자동차 판매사원은 대형 투명 디스플레이를 가운데 두고 자동차를 직접 작동시키며 모션 컨트롤로 고객에게 손쉽게 제품을 설명할 수 있다. 또한 미러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면, 옷가게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제품을 입은 모습을 미리 확인한 뒤 구매를 결정할 수 있어 편리해진다.
양오승 삼성디스플레이 신사업팀장(상무)은 “삼성의 축적된 OLED기술로 구현한 투명OLED와 미러 OLED 디스플레이는 우리생활에 획기적인 변화와 편리를 가져올 것”이라며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시장 확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