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는 학창시절에 해야한다'는 말은 이젠 옛말이 됐다. 직업수명이 짧아지며 교육 연령이 없어지는 이른바 평생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사회가 급변하고 하루에도 수많은 직업이 생기고 없어지는 만큼 꾸준한 자기 개발이 필수인 시대라며,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원격으로 다양한 전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원격 평생 교육시설'이 뜨는 것도 이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원격평생교육기관은 병원 코디네이터, 학교폭력상담사 등 다양한 교육 커리큘럼을 온라인으로 학습하는 교육과정을 말한다. 시공간의 제약이 없는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주부나 시간을 쪼개어 공부를 해야하는 직장인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국무총리 산하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직업능력 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 과정을 원격으로 수강할 수 있는 나눔원격평생교육원(대표 강희수) 또한 원격 평생 교육 기관 중 하나이다.
나눔원격평생교육원은 인성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병원코디네이터 등 실제 수요가 있고 자격증이 있어야 취업이 가능한 직종 14개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특히 병원 코디네이터의 경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관광이나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병원감염관리, 병원 환경관리 등과 맞물려 최근 가장 떠오르고 있다.
또 학교 폭력 전담 상담사의 경우에는 날이 갈수록 심각해 지는 학교 폭력 문제를 해소하고자 2012년 부터 국가가 정책적으로 해당 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으며 점차적으로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의무적으로 배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돼 취업 업계가 가능한 유망자격증으로 꼽힌다.
나눔원격평생교육원은 보다 많은 이들이 평생교육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선착순 100명 이내 지원자에 한해 현재 개설되어 있는 14개 과정 중 2과정을 전액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응모자격에 제한은 없으며 나눔원격평생교육원 홈페이제 접속하여 교육회원 가입 후 1:1 온라인 상담란에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을 남기면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www.nanumedu.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