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도만 쫓기보다는 ‘잘할 수 있는 우리만의 것’을 추구하고 집중해 온 결과 아주캐피탈의 고객중심경영이 자리잡게 됐습니다. 고객중심경영을 비즈니스의 핵심경쟁력으로 삼고 지속성장해 나갈 계획입니다”
19일 아주캐피탈에 따르면 이윤종 사장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서 수여식∙우수사례 발표회’에서 리더십 우수사례로 선정된 아주캐피탈 고객중심경영에 대해 열강을 펼쳤다.
이 사장은 공정거래위원회, 한국소비자원를 비롯한 20여 개의 CCM 인증기업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고객중심경영 성과와 리더십의 중요성을 소개했다.
이날 아주캐피탈은 CCM 3회 연속 인증획득에도 성공했다. 신상품 개발 및 마케팅, 판매와 채권회수 등 전 분야에서 고객 인사이트 발굴 및 피드백까지 내부 의사소통의 리더십을 확고하게 발휘하고,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을 경영에 적극 반영해 금융당국 정책방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했다는 평가다.
아주캐피탈은 2010년 CCM 도입 이후 소비자불만 처리 수준이 지속 향상되고 있으며, 대외민원이 연평균 8.7%씩 매년 감소하는 추세다. 또한 회사를 사칭하는 금융범죄에 강력한 대응활동을 지속해온 결과, 회사 사칭 범죄 발생건수가 2013년 초 월 128건에서 감소해 2014년 하반기 이후 현재까지 월 5건 미만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이 밖에도 금융소비자보호 실천활동∙소비자접점 응대품질 향상∙고객 의견 분석을 통한 영업 프로세스 개선과 같은 소비자 보호 활동, 고객정보보안체계 구축, 콜센터 사내표준 제정 및 업계 최초 콜센터 서비스 KS인증 등의 CCM 운영 성과를 이끌어냈다.
CCM 인증은 기업의 모든 경영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하는 국가공인제도로,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한다.
2015년 상반기 CCM에서는 아주캐피탈을 포함한 총 12개 회사가 재인증 획득에 성공했으며, 2개의 신규기업이 신규인증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