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출시된 농심 짜왕은 5월 한 달 동안 100억원을 벌어들일 정도로 인기가 높은 효자 상품이다. 매출 성적면에서는 신라면 봉지면(255억원)에 이은 2위 제품으로 ‘짜장면의 왕, 짜왕’이라고 붙여진 이름값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농심이 짜왕 개발에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정통 짜장의 맛을 그대로 살리는 것이었다. 농심 연구원들은 강한 불로 소스를 볶아내는 짜장 맛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100개가 넘는 푸라이팬을 태웠고 일주일 만에 양파와 마늘을 100kg이나 소진하기도 했다.
또 200도 이상의 고온에서 단시간에 재료를 볶는 ‘고온쿠커’로 짜장의 깊은 맛을 냈다. 반면 짜장 진액을 건조하는 과정에서는 저온에서 건조시키는 지오드레이션(Z-CVD) 기술을 사용했다.
이외에도 생면의 식감을 최대한 구현하기 위해 올 초 개발한 ‘굵은 면발’에 ‘다시마’ 성분을 적용했다. 농심은 짜왕을 ‘라면시장 연간 1000억원 파워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