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식품, 백수오에 급락…메르스에 반등

입력 2015-06-25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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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연합뉴스)

가짜 백수오 파동으로 30% 가까이 감소했던 건강기능식품 매출이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파동 이후 40% 넘게 증가하는 등 롤러코스터를 탔다.

25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1∼3월 건강기능식품의 매출 신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15.7% 늘었으나, 가짜 백수오 파동이 시작된 지난 4월 22일부터 국내 첫 메르스 환자 발생 전일인 5월 19일까지 매출은 작년보다 5.8% 줄었다. 그러나 메르스 발병 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 건강기능식품 매출은 전년보다 12.1% 늘었다.

롯데마트에서 판매중인 비타민과 홍인삼의 매출도 가짜 백수오 파동 이후 메르스 발병 전까지 전년보다 각각 27.8%, 29.1% 줄었으나, 메르스 발병 이후 각각 30.0%와 8.9% 늘었다.

롯데백화점에서도 메르스 불안이 확산하던 5월 20일부터 6월 23일까지 홈삼류와 비타민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38.4%, 24.0% 증가했다.

이마트 역시 메르스 공포로 6월 1∼23일 건강기능식품과 홍삼류 매출이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각각 44.8%, 23.9% 늘었다. 두 상품군은 가짜 백수오 파동이 한창이던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매출은 전년보다 각각 4.8%, 12.4% 줄었다.

신세계백화점의 건강기능식품과 홍삼류 매출도 이와 비슷한 추세를 보였다. 홍삼과 비타민 영양제 등 건강식품 매출은 백수오 파동 때인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8.9% 줄었다가 이달 들어 메르스 불안이 확산하자 38.3% 늘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가짜 백수오 파동 이후 소비자가 건강식품 구매를 꺼리는 현상이 뚜렷했으며 이로 인해 매출이 급격하게 감소했으나 우리나라에서 메르스 첫 확진 환자가 발생해 공포가 확산한 탓에 매출이 다시 가파르게 늘어났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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