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밀크뮤직)
삼성전자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뮤직'의 저작권 분쟁이 9개월여 만에 해결됐다.
삼성전자는 1일 밀크뮤직에 음원을 제공하는 소리바다와 한국음악저작권협회가 음원 사용 관련 저작권 계약을 다시 맺었다고 밝혔다. 계약은 이날부터 유효하다. 음저협은 밀크뮤직이 프리미엄 서비스를 강화하는 조건으로 재계약을 승인해줬다.
밀크뮤직은 삼성전자가 지난해 9월 선보인 음악 스트리밍서비스다.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위한 추천 기반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로, 소리바다와 제휴해 360만곡 이상의 음원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광고 없이 무료로 최신곡을 들을 수 있는 장점 때문에 서비스 초반 이용자가 몰렸다. 현재 이용자 수는 약 400만명이다.
앞서 음저협은 지난해 10월 밀크뮤직을 유료 서비스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며 계약 해지를 통보했다. 음저협은 “밀크뮤직 무료 서비스는 음악업계가 10년간 어렵게 이뤄놓은 합법시장을 단번에 무너뜨리는 것”이라고 비판하며 유료화를 요구했다.
밀크뮤직은 음저협의 유료화 요구에 지난 4월 월 5000원에 최대 50개의 플레이리스트를 만들 수 있는 프리미엄 유료 서비스를 추가하는 등의 대책을 내놓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재계약으로 밀크뮤직이 보다 많은 음원을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