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오늘저녁’, 시원한 국물 생각나는 여름...냉면이냐!? 콩국수냐!? 더위 이기는 진짜 강자를 가린다
‘생방송 오늘저녁’이 더위를 이겨내는 대표 음식으로 냉면과 콩국수를 소개한다.
3일 오후 6시 10분 방송되는 MBC 시사ㆍ교양 프로그램 ‘생방송 오늘저녁’ 158회에서는 ‘결정! 맛대맛-더위야 꼼짝마라! 냉면 vs 콩국수’라는 제목으로 냉면과 콩국수 중 더위를 이기는 진짜 강자를 가린다.
시원한 국물이 생각나는 여름, 더위 날리고 건강 챙겨 줄 시원한 맛이 여기 있다. 대표적인 이북의 별미로 알려진 냉면, 더위에 달아난 입맛 사로잡는데 매콤 새콤 달콤한 냉면만한 것이 없다.
그런가 하면 서민들의 단백질 공급원이던 콩을 갈아 고소한 맛이 일품인 콩국수 역시 여름 별미로 손꼽힌다. 더위에 지친 시민들의 원기 회복은 물론 달아난 입맛까지 찾아줄 냉면과 콩국수의 시원하고 맛있는 대결이 펼쳐진다.
여름은 땀을 많이 흘리면서 전해질 불균형에 빠지기 쉬운 계절이다. 이 때 무기질이 풍부한 메밀면, 감자전분 등으로 뽑은 냉면의 면과 고기 육수와 각종 채소로 영양을 더한 냉면은 전해질 불균형을 바로잡는데 더 없이 좋은 음식이다. 땅에서 나는 고기라 불리는 콩을 갈아만든 콩국수는 19세기 조리서인 ‘시의전서’에 “콩을 물에 불려 살짝 데쳐서 가는 체에 밭쳐 소금으로 간을 맞춘 다음 밀국수를 말고, 웃기는 밀국수와 같이 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우
리 민족과 인연이 깊은 음식이다.
한편 ‘생방송 오늘저녁’은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저녁 6시 10분 MBC를 통해 방송된다.
*‘생방송 오늘저녁’, 시원한 국물 생각나는 여름...냉면이냐!? 콩국수냐!? 더위 이기는 진짜 강자를 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