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업계, "부산신항 이용 선사기항서비스 미흡"

입력 2007-02-04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하주기업 내륙운송비 부담 감소시켜야'

국내 무역업체들이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선사 기항 서비스 미흡과 내륙운송비 부담 증대를 꼽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4일 "하주협의회와 함께 국내 대형 하주기업과 포워더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애로 사항과 개선 방안' 조사결과 부산 신항 이용에 따른 애로 사항으로 선사 기항 서비스 미흡과 스케줄 미비가 전체 32.8%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뒤이어 ▲내륙운송비 부담 증대(25.9%) ▲배후수송체계 미흡(17.2%) ▲부산 북항과 신항간 연계수송망 구축 미흡(15.5%) 순으로 조사됐다.

무협에 따르면 무역업체들은 부산신항 이용 활성화를 위해 선사기항 서비스 및 스케줄 다양화를 이뤄야 한다는 응답이 20.5%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내륙운송비 절감(19.5%) ▲배후 도로망 확충(16.7%) ▲항만부대비 서비스 제고(14.9%) 순으로 지적했다.

무협은 "무역업체들은 현재 부산 신항 이용시 기존 북항 이용 때보다 내륙운송비를 TEU(20피트 컨테이너)당 6만9000원, FEU(40피트 컨테이너)당 8만1000원을 추가 부담하고 있다"며 "신항 이용 활성화를 위해 불합리한 육상운송요율의 시정을 통한 하주기업의 내륙운송비 부담을 줄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 응답한 업체 중 42.3%는 현대 부산신항을 이용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항을 이용하지 않고 있는 업체 중 '연내 부산 신항을 이용'이라고 응답한 업체의 비율은 22.2%에 불과했다.

업체들은 부산 신항 가동 정상화 여부는 대체로 정부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보고 있으며 현재와 같은 여건에서 부산 신항이 정상화되기까지 최소 4~5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무협은 설명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부활 시켜줄 주인님은 어디에?…또 봉인된 싸이월드 [해시태그]
  • 5월 2일 임시공휴일 될까…'황금연휴' 기대감↑
  • "교제는 2019년부터, 편지는 단순한 지인 간의 소통" 김수현 측 긴급 입장문 배포
  • 홈플러스, 채권 3400억 상환…“거래유지율 95%, 영업실적 긍정적”
  • 아이돌 협업부터 팝업까지…화이트데이 선물 사러 어디 갈까
  • 주가 반토막 난 테슬라…ELS 투자자 '발 동동'
  • 르세라핌, 독기 아닌 '사랑' 택한 이유…"단단해진 모습 보여드리고파" [종합]
  • 맛있게 매운맛 찾아 방방곡곡...세계인 울린 ‘라면의 辛’[K-라면 신의 한 수①]
  • 오늘의 상승종목

  • 03.14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22,279,000
    • -0.85%
    • 이더리움
    • 2,799,000
    • +0.25%
    • 비트코인 캐시
    • 491,200
    • -1.31%
    • 리플
    • 3,422
    • +1.97%
    • 솔라나
    • 185,500
    • -1.59%
    • 에이다
    • 1,065
    • -1.3%
    • 이오스
    • 742
    • -0.27%
    • 트론
    • 327
    • -1.8%
    • 스텔라루멘
    • 415
    • +1.97%
    • 비트코인에스브이
    • 50,050
    • +1.13%
    • 체인링크
    • 20,590
    • +4.15%
    • 샌드박스
    • 414
    • +0.7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