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하는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는 ‘아우디가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드라이빙 경험을 위한 디자인’을 주제로 ‘뮤직, 모션 그래픽, 제품, 가구’ 총 4개 부문으로 진행한다. 아우디와 디자인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응모 가능하며 팀으로 참가할 경우 팀 당 2명의 인원 제한이 있다. 출품 기한은 14일부터 18일까지다.
총 상금 1억원 이상의 대규모로 펼쳐지는 이번 공모전은 1차 심사를 통해 각 카테고리 별 4명(팀)씩 총 16명(팀)의 파이널리스트를 선발한다. 이후 멘토 프로그램을 통해 발전시킨 디자인으로 2차 심사를 실시, 각 부문별 최종 우승자를 선정한다.
최종 우승자 4명(팀)에게는 각각 상금 2000만원과 트로피가, 나머지 12명(팀)에게는 각각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또 아우디 디자인 챌린지 전시회에서 시상식과 수상작을 전시해 작품을 대중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뮤직 디자인’ 부문은 아우디의 브랜드 감성과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음악 작품을 장르 및 악기 제한 없이 1~3분 길이로 자유롭게 창작해 제출하면 된다. △‘모션 그래픽 디자인’ 부문은 5분 이내 길이로 아우디의 도전 정신과 창의성을 표현한 영상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장르의 제한은 없으나 타사 브랜드 로고 노출은 허용되지 않는다.△ ‘제품 디자인’ 부문은 아우디의 디자인 철학을 반영해 아우디 자동차의 내·외부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종류의 제품을 디자인하되 즉시 양산 가능한 디자인을 제안해야 한다. 다만 기존에 자동차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부품의 디자인은 제외한다. △‘가구 디자인’ 부문은 아우디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즉시 양산 가능한 리빙룸 가구 디자인을 제안하면 된다.
관련 뉴스
요그 디잇츨 아우디 코리아 마케팅 이사는 “2013년부터 한국의 젊은 디자인 인재들과 소통하며 디자인 영감을 제공하고 또 그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올 역시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아우디의 브랜드 철학이 담긴 수준 높은 디자인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출된 모든 작품은 부문에 상관없이 다음 네 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된다. ‘아우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해도’와 ‘작품의 독창성’에 대한 평가가 각 30%, ‘제시한 작품 콘셉트의 실제 성취도’ 및 ‘미적∙질적 완성도’가 각 20%씩 결과에 반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