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위원장은 이날 한국소비자원의 1372 소비자상담센터를 방문해 소비자원장, 임·직원들과의 간담회에서 소비자원의 인력 요청에 대해 “소비자원의 인력 충원 요청 등에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방문은 최근 해외구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 피해사례 및 시장 동향에 대해 청취하고 안전한 해외구매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실제 온라인 해외구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소비자원 1372 상담센터에 접수되는 관련 소비자 상담 건수도 최근 3년 새 두 배 이상 증가(2012년 1181건→ 2014년 2781건)했다.
이에 소비자원도 지난 1월 국제거래지원팀을 신설해 민원다발 해외 쇼핑몰을 공개(4월)하고, 혼수용품 등 주요 해외구매 상품의 국내·외 가격 비교정보를 제공(5월)을 하고 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해외구매 시 필요한 정보를 한 데 모아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국제거래 포털 사이트’ 개설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사이트에는 소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요 해외구매 국가의 온라인 쇼핑몰 관련 피해구제 절차, 환불 및 보상정책 등에 대한 정보가 담길 예정이다.
또 소비자가 안전하게 해외구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외구매의 유형별(직접구매, 구매대행, 배송대행 등) 특징 및 이용시 유의사항 등도 안내할 계획이다.
한편, 소비자원은 소비자들이 해외구매 관련 피해를 해당 국가의 절차를 통해 구제받을 수 있도록 일본 등을 시작으로 다양한 국가들의 소비자보호기관과 MOU 체결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