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신라는 대한항공과 함께 13일 오후 인천공항 1층 A입국장에서 중국지역 취항 도시 소재 여행사 대표, 언론인 등을 한국에 초청하는 팸투어 환영 행사를 갖는다고 밝혔다. 메르스로 발길을 돌렸던 중국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국내 최고 항공사(대한항공)와 호텔(호텔신라)이 손을 잡은 것이다.
이번 중국발 팸투어 참가자들은 지난 8일부터 순차적으로 입국하고 있으며, 특히 13일 하루 동안 텐진, 선양,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12개 도시에서 약 200명이 입국한다. 총 참가자는 300여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대한항공은 위축된 한국 관광 수요를 정상화시키기 위해 이번 팸투어 행사를 주도적으로 진행한다. 특히 참석자들의 항공권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편, 기본형 및 자유형 팸투어에 중국 내 17개 도시의 대한항공 지점 관계자들이 동행해 참가자들을 인솔했다.
호텔신라는 참석자들의 편안한 숙박을 위해 호텔 200실을 무상 지원하고 신라면세점과 삼성홍보관 등의 관람 기회를 제공하는 등 메르스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함께 팔을 걷고 나섰다.
호텔신라의 이 같은 행보는 이 사장의 적극적인 의지가 반영된 것이다. 이 사장은 지난 2일 면세점 합작 파트너인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 지방자치단체장들과 함께 ‘대한민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비전 선포식’을 열고, 한국 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열어가는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이자리에서 그는 강원도와 전북, 충북, 전남, 용산구 등 지자체와 코레일 등과 함께 손잡고 지역·지방관광 활성화를 위해 힘을 모으겠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앞서 지난달 29일에는 중국행 비행기에 올라 HDC신라면세점 최고경영진들과 함께 ‘한국 관광 유치’를 위한 강행군을 펼쳤다. 30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장장 8시간 동안 쉬지 않았다.
중국 최대 여행사 CTS 총재, 국영 여행사 CYTS 부총재, 국가여유국(國家旅游局), 외교부(外交部) 관계자를 잇따라 만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가 진정되고 있으니 중국 여행객의 한국 방문을 늘려달라”고 호소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국 관광객은 국내 면세점 사업의 가장 중요한 큰 손이여서 이들을 유치하기 위한 작업을 계속 펼치면서 이 사장 특유의 현장 리더십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