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도 음식 배달 문화가 빠르게 확산하는 가운데 구글에 이어 그루폰도 음식 배달 서비스 대행 사업에 뛰어들었다.
시카고에 기반을 둔 소셜커머스 원조 기업인 ‘그루폰’이 볼티모어의 음식 배달 서비스 기업인 ‘오더 업(Order Up)’을 인수했다고 17일(현지시간) 시카고 트리뷴 등 현지언론이 보도했다.
그간 그루폰은 지역 요식업체와 협력해 할인 쿠폰을 판매해왔다. 그러나 이번 인수를 통해 배달 대행까지 맡을 것으로 보인다.
전날 그루폰은 “오더업 인수가 주요 시장에서 음식 주문ㆍ배달 사업을 확대해나가는데 큰 추진력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댄 로어티 그루폰 시장담당 부사장은 “그동안 업체와 고객 모두로부터 이 서비스(배달서비스)에 대한 요구를 받아왔다”며 “할인된 가격의 음식을 고객에게 배달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앞서 그루폰은 온라인 음식 주문 플랫폼 ‘그루폰 투 고(Groupon To Go)’를 열었고, 시카고 지역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은 오더업을 독립형 브랜드로 유지하고 지역 요식업 시장과 연계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루폰과 손을 잡은 ‘오더 업’은 대학촌을 중심으로 미국 내 40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설립된 오더업은 iOS와 안드로이드 모바일 기기 무료 응용프로그램(앱)을 통해 현재까지 1000만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했다.
지난 5월 구글은 자사 검색 서비스와 연계한 주문ㆍ배달 서비스를 시작했고, 아마존도 지난해 12월 시애틀 지역에서 이와 비슷한 ‘테이크아웃 앤드 딜리버리(Takeout & Delivery)’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한편, 전문가들은 미국 음식 배달 서비스 시장규모가 연간 700억 달러(약 8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