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지난 2분기에 판매 77만7112대, 매출액 12조4411억원, 영업이익 6507억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판매와 매출액은 각각 0.2% 3.2% 늘었다. 반면 영업이익은 15.5% 하락했다.
당기 순익은 7465억원으로 27.1% 감소했다. 이는 시장 전망치와 비슷한 수준이다.
전분기와 비교했을 때는 호전돼 현대자동차에 이어 기아자동차도 실적이 바닥을 찍은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기아차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로는 27.2% 늘었고 지난해 4분기 이후 2분기 연속 증가세를 유지했다.
영업이익률은 4.9%로 2014년 3분기(5.0%)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올해 2분기 매출 또한 2013년 2분기(13조1천126억원) 이후 8분기 만에 가장 많다.
상반기 누적 판매는 주춤했다.
올해 상반기 실적을 보면 기아차는 매출 23조6188억원, 영업이익 1조1642억원으로 작년 동기에 비해 각각 1.5%와 22.8%가 감소했다. 당기 순익은 1조6497억원으로 13.2% 줄었다.
매출액이 감소하면서 매출 원가율은 전년 대비 0.6% 포인트 상승했다. 매출액에서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및 신기술 개발 투자확대 등 비용 증가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6% 포인트 증가한 15.0%를 기록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기아차 관계자는 "원·달러 환율은 소폭 증가했지만 러시아 루블화 폭락, 유로화 하락 등 환율 악화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낮아졌다"며 "이러한 경영환경 악화 속에서도 해외 주요시장 판매확대와 고수익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을 방어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반기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 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기아차는 경쟁력 있는 제품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내실경영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