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의 2분기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전 분기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엔저와 경기침체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 속에서도 점유율이 오르며 연초 계획했던 판매 목표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다.
29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 2분기(4∼6월) 글로벌 시장에서 194만9000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이는 미국 시장 조사업체 LMC 오토모티브가 집계한 글로벌 자동차 수요 2214만1000대를 기준으로 8.8%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이다.
이 같은 점유율은 지난해 2분기와 9.1%에 비해 소폭 감소한 수치다. 하지만 전분기 8.2%와 비교하면 0.6%포인트 증가했다.
현대차는 2분기에 120만3000대, 기아차는 74만6000대를 판매하며 전분기 대비 각각 0.3%포인트 증가한 5.4%, 3.4%의 점유율을 달성했다.
최근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했다. 지난해 2분기 9.1%를 기록한 이후 엔저에 따른 경쟁력 약화, 중국시장 성장 둔화, 신흥시장 환율 불안 등 경영환경이 악화하면서 지난 1분기에는 8.2%까지 떨어졌다.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글로벌 시장점유율에서는 현대기아차가 1분기 부진을 털고 반등에 성공했다.
현대기아차가 최근 발표한 2분기 경영실적도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전 분기 대비 각각 9.8%, 14.4% 증가해 시장의 평균 예상치를 소폭 상회한 바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하반기에는 주력 신차들이 연이어 출시되는 만큼 판매 확대에 최선을 다해 연초 계획했던 판매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올초 전 세계 시장에서 현대차 505만대, 기아차 315만대 등 총 820만대를 팔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