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7월 국내 5만9957대, 해외 29만7838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6.0% 감소한 35만7795대를 판매했다고 3일 밝혔다.
국내 판매의 경우 내수 판매 1위에 오른 싼타페를 비롯한 RV 차종의 판매 호조를 앞세워 전년 동기보다 판매가 0.5% 증가했다.
최근 레저 문화 확산 등의 영향으로 급격하게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RV 차종의 판매 호조가 이 같은 실적을 견인했다.
특히 싼타페는 7월 9942대가 판매되며 전체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싼타페가 내수 판매 1위에 오른 것은 지난 2012년 6월 이후 37개월만이다.
RV의 경우 싼타페를 비롯해 투싼 4209대, 맥스크루즈 486대, 베라크루즈 313대 등이 팔렸다. 그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0.8% 증가한 1만4950대가 판매됐다.
반면 승용차 판매는 전년 동월 대비 15.9% 감소한 2만8294대가 판매됐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8380대(하이브리드 모델 790대 포함), 그랜저 7044대(하이브리드 모델 870대 포함), 아반떼 6891대, 제네시스 3070대, 엑센트 1491대, 아슬란 612대 등이 팔렸다.
현대차는 7월 해외 시장에서 국내공장 수출 9만7772대, 해외공장 판매 20만66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3% 감소한 29만7838대를 판매했다.
국내공장 수출의 경우 근무일수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보다 0.7% 증가했다.
반면, 해외공장 판매의 경우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7% 줄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성장세 둔화 및 현지 토종 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진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감소 영향이 컸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에도 시장 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