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자동차 등록대수가 지난 2005년 2월 1500만대를 넘어선지 2년 만에 1600만대를 돌파했다.
또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3.06명이며 1세대당 0.87대의 자동차를 보유해 1세대 1차량 시대가 곧 도래할 것으로 보인다.
건설교통부는 21일 "국내 자동차등록대수가 지난 1997년 7월 1000만대를 넘어선 이후 10년 만에 1600만대를 돌파했다"며 "우리나라는 미국, 일본, 독일 등에 이어 세계 13번째 자동차 보유국이 됐다"고 밝혔다.
건교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올해 2월 20일까지 차량은 약 60만6000대가 증가해 월평균 4만4213대ㆍ일평균 1458대가 증가했고 신규등록차량도 월평균 10만2667대ㆍ일평균 3385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건교부는 "자동차 1대당 인구수는 3.06명으로 1997년 4.48명에 비해 대폭 낮아졌지만 주요 선진국 수준에는 아직 미흡하다"며 "1세대당 0.87대를 소유해 1세대 1자동차 시대에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차량용도별로는 전체 차량의 94.5%가 자가용으로 나타났으며 자가용 승용차가 70.7%로 국내차의 대부분을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10년간 1500cc이상의 중대형 차량에 대한 선호도가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유가 현상의 지속에도 불구하고 중대형 차량에 대한 선호가 지속적임을 증명했다.
또 수입자동차는 23만1000대로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의 1.45%에 불과했지만 지난 2001년 이후 연평균 40% 정도 급신장하고 있으며 EU지역 차가 1위를 고수하고 일본차의 신장이 두드러져 미국산 자동차를 제치고 국내 시장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한편 건설교통부는 "2014년이면 자동차 등록대수가 2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돼 이에 대한 종합적인 자동차 관리ㆍ안전 대책과 교통시설 확충 및 교통수요관리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이에 따라 자동차 안전도평가 항목을 2011년까지 현행 5개에서 10개로 확대하고 내년부터 자동차 부품 자기인증제도를 시행할 계획이다.
또 올해 새차 증후군 관리기준을 마련하는 한편 친환경 자동차 상용화에 대비, 하이브리드 자동차 안전기준을 2009년까지 마련하기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건교부는 아울러 "2008년에 자동차 검사와 배출가스 정밀검사를 통합하는 종합검사제도를 도입할 것"이라며 "지역단위의 자동차 등록ㆍ검사 업무를 전국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개선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또 리콜전 소비자가 자신의 비용으로 수리를 한 경우 이를 보상해 주는 '리콜전 수리비용보상제도'와 중고차 온라인 거래시 상품정보 제공의무 등도 내년부터 각각 시행과 제도화를 할 방침이다.
건교부는 또 늘어나는 자동차 대수에 대비하기 위해 교통시설 확충과 교통수요관리도 강화키로 했다.
건교부는 늘어나는 자동차로 인한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고속도로를 2011년까지 현재 3103km에서 4000㎞로 확충하고 철도 역시 3379km에서 3626km로 확충키로 했다.
또 도시교통의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도시철도(지하철)를 2011년까지 566.3㎞까지 확충(현행 482.1㎞) 하고 2012년까지 대도시권의 주요 간선교통축 22개 구간(549.4㎞)에 정시성과 수송능력이 뛰어난 긴급간선버스(BRT)를 건설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도심 주차상한제를 확대하고 기업체의 교통량 감축프로그램 참여유도 등을 통해 도심 지역의 불필요한 자가용승용차 운행을 억제하고 ▲광역버스정보시템(BIS) ▲실시간환승교통종합정보시스템(TAGO) 등 교통정보 이용시스템을 확대하여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