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성공 신화를 이어가고 있는 이랜드가 유통사업에도 도전장을 냈다.
이랜드는 이를 위해 박성경 부회장이 지난 6일 백성그룹 본사가 있는 말레이시아로 건너가 중팅썬 백성그룹 회장과 합작사 설립에 대한 조인식을 가졌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은 이미 포화 상태에 이른 백화점들의 경쟁이 가장 치열한 지역으로 유통의 변화가 절실한 상황”이라며 “새로운 유통 모델을 선보여 중국 유통 시장에서 혁신을 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JV 설립은 최대 콘텐츠 제국인 이랜드와 아시아 최다 백화점 유통 체인을 보유한 백성그룹이 힘을 합쳤다는데 의미가 있다.
이랜드는 현재 6대 사업영역에서 250여개 자체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전 세계 20여개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44개 브랜드와 7300여개의 직영 매장을 운영 중이다. 백성그룹은 중국ㆍ말레이지아ㆍ인도네시아ㆍ베트남 등에 총 127개의 백화점 유통 체인을 운영 중이다.
양사가 유통 사업 진출을 함께 하기로 한데에는 16년 동안 사업적인 파트너를 유지하면서 신뢰를 구축하고 ‘라우펑유(老朋友)’ 관계를 유지한 것이 밑바탕이 됐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유통 사업 진출은 지난 해 박 부회장과 중팅썬 회장이 신년 간담회를 통해 아시아 전역에 유통 사업을 함께 하는 큰 그림에 합의하고 본격적인 준비를 해왔으며, 이후 양사가 TF팀을 구성하여 50여 차례 임원단 공식 미팅과 200회 이상의 실무진 미팅을 통해 JV 설립이 이뤄졌다.
JV의 모든 경영은 이랜드가 맡고, 점포는 백성그룹의 백화점을 전환하는 것으로 합의되었으며, 지분은 이랜드가 51%, 백성그룹이 49%이다. 이랜드와 백성그룹이 선보이게 될 유통점 명칭은 ‘PARKSON-NEWCORE MALL(가칭)’로 정했다.
오는 11월에 오픈 하는 1호점은 포동과 포서를 연결하는 지하철 2호선과 바로 연결되는 상해 창닝 지구 천산점으로 확정되었다. 중국 백성그룹이 4년 동안 운영해오던 백화점 매장으로 영업면적은 약 5만㎡ 규모이며, 1호점 주변은 외국인 주거 밀집지역이다.
PARKSON백화점 중국 CEO 장루이숑은 “중국 시장의 소비자들이 트렌드에 민감해지고 삶의 질 추구가 어느 때 보다 높아지고 있는 추세”라며 “이랜드와 함께 선보일 도심형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 몰이 중국의 젊은 소비자를 사로 잡을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유통 매장이 될 것 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