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란다 커와 안젤리나 졸리는 어떻게 미모를 유지할까? 그들은 미모의 비결을 묻는 질문에 주저하지 않고 ‘코코넛오일’을 꼽는다. 뛰어난 보습력과 항균력을 갖춘 코코넛오일이 피부 및 모발 미용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얼마 전 미국 FDA에서는 치매환자에게 꼭 필요한 중쇄지방산(MCT)이 코코넛오일에 함유돼 있다며 코코넛오일 섭취가 치매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권고한 바 있다. 이처럼 코코넛오일은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동시에 우리 생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기적의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가운데, 일본 베스트셀러 <치매없는 건강한 삶 ‘기적의 코코넛오일’>(시라사와 다쿠지, 다니엘라 시거 지음, 정난진 옮김, DSBOOKS 펴냄)이 국내에서도 출간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작년 한 해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 책은 출간 즉시 20만 부 판매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세우며 종합 베스트셀러 반열에 오른 바 있다. 치매 예방과 다이어트에 관해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용어와 건강 상식으로 가독성을 높였다.
▲‘PART 1 코코넛오일로 어떻게 알츠하이머 증상이 호전될까?’에서는 이 책의 저자인 시라사와 교수가 코코넛오일의 경이로운 효능을 알게 되는 과정을, ▲‘PART 2 코코넛오일이란?’에서는 많은 이들이 잘못 알고 있는 코코넛오일에 대한 상식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코코넛오일은 코코야자에서 채취하는 코코넛오일과 기름야자에서 채취하는 팜오일이 있으며, 코코야자와 기름야자는 식물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오일의 성질도 달라 용도에 맞게 잘 골라 써야 한다. 책에서 권장하는 코코넛오일은 ‘버진 코코넛오일’로, 이는 용제 등을 사용하지 않고 추출한 자연 그대로의 코코넛오일 중 가장 먼저 짠 오일을 말한다.
▲‘PART 3 맛있게 코코넛오일을 먹자’에서는 코코넛오일과 궁합이 잘 맞는 조미료를 비롯한 코코넛스무디, 코코넛카레, 코코넛오믈렛 등 코코넛오일을 맛있게 먹는 55가지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감수한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용우 박사는 “이 책은 특히 치매와 다이어트로 고민이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코코넛오일에 함유된 중쇄지방산(MCT)은 몸 속에 들어왔을 때 포만감을 줄 뿐 아니라 몸에 축적되지 않고 케톤체로 바뀌어 뇌세포에 영양을 공급 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매우 효과적”이라고 전한다.
비에비스 나무병원 센터장 오한진 박사 역시 “이 책은 코코넛오일 속 중쇄지방산(MCT)과 케톤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 치매(알츠하이머)가 호전 되는 요인과 관계를 이해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라며 추천의 말을 덧붙였다.
<치매없는 건강한 삶 ‘기적의 코코넛오일’>은 전국 서점 및 온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치매 환자 200만 시대를 사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생각과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