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앤씨테크놀로지가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LED 가로등 및 터널등 구매 사업에 공급자로 선정된 티솔루션으로부터 PLC(전력선 통신) 칩셋 기반의 LED 조명 제어 모뎀을 수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한국도로공사는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도로와 터널의 조명기구를 LED 조명으로 설치를 하고 있는데 조명 제어를 위한 통신 기술로 PLC 기술을 채택하여 제어용 모뎀을 등기구 마다 탑재하고 있다.
아이앤씨의 LED 조명 제어 모뎀에는 자체 개발한 PLC(전력선 통신) 칩이 내장돼 있으며 LED 가로등과 터널등 기구에 들어가 조명기구의 점소등은 물론 밝기를 조절하는 디밍 제어 등의 고장 유무를 실시간으로 알려 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외부 밝기에 따라 조명등의 밝기를 자동 조절해 에너지의 효율성을 높이고 안전한 운전을 돕는 기능을 하는 것은 물론 모든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아이앤씨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한국도로공사의 울산~포항간 고속도로에 설치될 LED 가로등ㆍ터널등 기구 구매 사업 입찰에 참여하여 수주한 등기구 업체들로부터 받은 것으로 티솔루션 이외에 DK조명, 금경라이팅등의 업체들에게도 PLC 모듈을 공급하게 됐다"며 "이번 수주는 PLC를 이용한 LED 조명 제어 사업의 초기로서 지속적으로 사업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아울러 하반기에는 한국전력의 저압 수용가 AMI(지능형 전력량계) 사업도 진행될 것이며, 사업 수주를 위해 개발을 마무리하고 입찰 참여를 준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