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에 간접광고가 도입된 2010년 이후 이후 올해 6월까지 5년 6개월 동안 지상파 3사가 간접광고로 올린 매출액이 1500억원으로 집계됐다.
28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최원식 의원(인천 계양을)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간접광고 매출액은 올해 6월 현재 1446억원에 달했다.
연도별로는 2010년 첫해에는 30억원, 2011년 174억원, 2012년 262억원, 2013년 336억원, 2014년 415억원으로 급증했다. 올해에는 6월 현재 지난해 대비 55% 수준인 229억원이다.
2010년 대비 2014년 매출액은 15배로 증가했으며 각 방송사별로도 KBS 61배, MBC 8배, SBS 14배 등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5년 6개월 동안 각 방송사가 그 동안 올린 매출액은 SBS가 576억원으로 가장 많고 MBC 500억원, KBS 371억 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원식 의원은 "간접광고가 지나치면 방송의 내용과 광고가 뒤섞여 구별하지 어렵게 되고 방송이 상업화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한 뒤 "제목광고까지 허용될 경우 방송의 공익성과 시청자의 시청권이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방통위에서 방송이 상업화되지 않도록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상파가 광고 매출액이 영업상 비밀에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제출한 것과 달리, 종편은 영업상 비밀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출범 이후 간접광고 매출액을 단 한 번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도 방통위에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이중 잣대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최 의원은 "현재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인 종편의 방송광고 매출현황 제출을 강제하는 방송법 개정안이 통과될 것에 대비해 방통위에서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