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은 올 추석 명절 선물로 ‘현미 동충하초’를 이용한 프리미엄 건강기능식품 ‘동충일기’를 제안했다.
현미는 단백질을 비롯해 탄수화물·비타민·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식이섬유와 항산화작용이 탁월한 ‘토코트리에놀’, 뇌졸중과 치매를 예방하는 ‘오리자놀’과 같은 기능성 성분이 들어있는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현미 동충하초는 현미에 인삼·녹용과 더불어 중국에서 3대 보약 중의 하나로 불로장생의 비약으로 여겨지는 동충하초의 균주를 접종해 만든 것으로, 동충하초의 성장 도중 생성되는 면역 증강 물질인 ‘코디세핀’의 함량이 높아 면역 증강 기능이 뛰어나다.
최근 NK세포(자연살해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현미 동충하초를 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이 개발돼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동아제약의 동충일기가 가족 면역력 증진을 위한 추석 선물로 제격이라는 평가다. 현미 동충하초는 지난해 3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 등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받았다.
동충일기는 기존의 동충하초 제품들이 액기스·생초 또는 건초·분말 형태인 것과 달리, 알약 형태로 만들어져 먹거나 휴대하기 간편하다. 또 남녀노소 연령 구분 없이 누구나 복용할 수 있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동충하초는 인삼·녹용과 더불어 중국의 3대 보약 중 하나로, 불로장생 및 강장의 비약으로 여겨져 왔다”며 “추석을 맞아 우리 가족 면역력 증진을 위한 선물로 안성맞춤”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러한 현미 동충하초의 면역증진 효능을 밝히기 위해 건강한 성인 남성 78명을 대상으로 4주간 인체적용시험을 실시한 결과, 현미 동충하초를 복용한 남성들에게서 NK세포 등 각종 인체 면역세포 활성 11%, 면역세포 증식이 27%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