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는 업계 최초로 음성 정보를 문자로 전환해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빅데이터 마케팅에 활용할수 있도록 하는 '음성상담 문자전환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음성상담 문자전환 시스템'은 KB국민카드가 지난 6월 선보인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마케팅 체계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에 이은 빅데이터 경영의 두 번째 작품이다.
KB국민카드는 이번 시스템을 통해 카드슈랑스 판매 등 텔레마케팅(TM) 과정에서 고객들이 사용한 단어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불완전판매 사전 예방과 신속한 사후 조치가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했다.
예컨데 '맞는 거죠' '그렇지만' 등의 단어가 반복 사용돼 고객의 이해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나 '취소' '반품' 등 계약 철회 가능성이 큰 단어가 빈번히 사용된 상담에 대해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점검하고 추가 안내를 진행하는 식이다.
회사측은 이 시스템으로 고객 유형별로 상담 요구가 많은 항목을 사전 선정해 상담원에게 제공하는 등 장기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맞춤형 상담 서비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했다.
국민카드 관계자는 "음성상담 문자전환 시스템은 이미 운영 중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과 함께 본격적인 빅데이터 경영의 쌍두마차 역할을 할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카드는 최근 빅데이터 관련 조직과 인프라를 강화한 데 이어 조만간 다양한 파트너십도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