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는 14일 잠실 롯데호텔에서 베트남 대표 국영·민영기업 17개사를 초청해 ‘한국-베트남 데이 인 서울 2015’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연내 한·베 FTA 발효를 앞두고 양국 기업 간의 파트너십 구축을 지원하고자 마련됐다. 베트남은 최근 수출 증가세를 보이면서 수출 유망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우리나라 6위의 수출시장이었던 베트남은 올해 7월 기준 4위로 급부상했다.
이번 행사는 참가 글로벌 기업들의 구매 및 프로젝트 정책 설명회와 1:1 비즈니스 상담회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하는 베트남 기업은 유통, 석유화학, 섬유, 자동차 등 각 산업분야를 대표하는 기업들이다. 이들 기업의 연매출을 합하면 총 250억 달러(약 30조원)가 넘는다.
먼저, 베트남 건설·플랜트 분야 대표기업인 PVC사는 이번 행사를 통해 오는 10월 입찰공고 예정인 13억 달러 규모의 꽝 차익 1 화력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입찰 설명회를 개최했다.
또 베트남 최대 민영기업 빈그룹(연매출 13억 달러)도 9000만 달러 규모의 농업 현대화 프로젝트와 관련해 생산설비 조달과 관련 기술인수에 관련한 상담을 진행했다.
이밖에도 베트남 소매유통시장을 70%이상 점유하며 대형 유통망 빅3인 하프로, 사이공, 피비마트(TCT그룹 계열사)는 이번 방한을 통해 자체브랜드(PB) 상품을 제작할 벤더 발굴을 위한 상담을 추진했다.
한-베 FTA 수혜품목으로 꼽히는 자동차부품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기업들이 참가했다. 현대자동차의 베트남 공식 에이전트인 탄 꽁 그룹과 베트남 남북부를 각각 대표하는 자동차 기업 삼코, 비나모토가 방한해 국산 자동차부품의 공급과 공동 제품 개발 등 다양한 형태의 협력을 모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