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1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세월호 인양작업 경과 브리핑에서 지난주부터 기존에 유실방지 밧줄이 설치된 29곳의 창문·출입구에 새로 제작한 아연도금 철망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해경과 소방방재청 주도로 실종자 유실을 막기 위해 창문과 출입구에 각각 4개 이상 고리를 설치해 직경 1.5∼2㎝의 밧줄을 X자형으로 묶었다.
그러나 이번 인양작업 과정에서 설치했던 밧줄이 훼손된 것을 확인됐다. 이에 인양팀은 기존에 유실방지 밧줄이 설치된 29곳의 창문·출입구에 새로 제작한 아연도금 철망을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밧줄 훼손으로 시신이 유실됐을 가능성에 대해 "밧줄을 설치한 격실 자체가 3∼4번 교차 수색을 한 공간이라 추정컨대 큰 우려는 없다고 생각하지만 이 역시 추정이기에 유실 가능성에 대해 수치로 말할 수 없다"고 답했다.
이처럼 인양 작업 과정에서 시신 유실 가능성이 제기됨에 따라 선체 인양의 최우선 목표를 실종자 수색이라고 밝힌 정부의 책임론이 대두될 전망이다.
1차 사전조사를 마친 인양팀은 컨소시엄은 16일부터 잔존유 제거·미수습지 유실방지망 설치를 병행하며 선체 총 295곳에 아연도금 철망을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해수부는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10월 초부터 2주일간 자체적으로 잠수사를 고용해 선체를 조사하게 해달라는 요청에 대해서는 인양 일정이 지연된다는 이유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