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눈에 보이는 파손 위주의 땜질식 정비였던 포장도로 유지보수 방법을 전환해 눈에 보이지 않는 땅속까지 체계적‧예방적으로 관리한다. 전체 도로면적(36.2㎢)의 34.1%를 차지하고 있는 노후 포장도로를 2026년까지 없애고 재포장 주기를 기존 6.6년에서 10년으로 연장한다.
시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차도관리 혁신대책’을 22일 발표했다.
용역을 통해 시는 하중 강도(지지력)와 통행교통량, 손상정도를 첨단장비로 측정해 그 구간에 최적화된 포장두께를 산출하는 ‘서울형 포장설계법’ 개발을 완료, 올 하반기부터 시험포장을 실시하고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이를 통해 각 도로상황에 맞는 포장이 이뤄져 2045년엔 현재의 유지보수 비용보다 약 9320억 원의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분석했다.
도로함몰과 관련해서는 50년 이상 노후하수관, 지하철 공사구간, 연약지반 구간 등 위험구간에 대해 매년 34여억 원을 투입, 3년 주기로 정기적 노면하부 동공탐사를 실시해 선제적 예방 조치를 한다.
시는 교량, 터널, 하천 복개구조물 등 구조물에만 적용됐던 법정 유지관리 기본계획을 차도관리에도 적용할 계획이며, 예방 개념의 포장도로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하게 된다.
이와 함께 차열성 포장기술, 저소음 배수성 포장기술, 재생 플라스틱 포장재 등의 첨단 포장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도심 열섬화, 교통소음, 굴착복구로 인한 교통 불편 문제 등을 하나씩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도시 노후화로 인해 현재 도로 유지관리에 집중하지 않는다면 향후 차도기능 유지자체가 어려워질 수 있기에 앞으로 지속적인 관리와 투자로 안전한 도로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