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총 2주간을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로 정하고 대규모 세일 행사에 나서지만, 정작 성공 여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시각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번 블랙프라이데이는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에 따라 업체별로 진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세일 행사를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와 연계해 실시해 소비 심리 회복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유통업체들이 나름의 할인 행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던 탓에 큰 폭의 할인 행사를 진행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생색내기에 그칠수 있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재래시장이나 슈퍼마켓은 블랙프라이데이 할인에 대해 정부가 별도 할인금을 지원 하지 않아 난감한 상황이다.
23일 정부가 발표한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추진계획'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내수 진작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추진되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가격 할인행사다.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유통업체와 200여개 전통시장, 16개 온라인쇼핑몰 등 2만7000개 점포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할인행사는 평소보다 업체별로 최대 50~70% 싸게 판다. 전통시장도 다음달 1일부터 14일까지 최대 30% 할인, 경품 추첨 등의 행사를 벌인다.
그러나 백화점, 대형마트 등 유통업체들의 ‘코리아 그랜드 세일’은 통상 이뤄지는 정기할인의 연장선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업계 분석이다. 할인 여력이 크지 않고 백화점의 정기세일이 진행되는 시기인 탓이다. 대형마트 역시 추석을 앞두고 다양한 할인행사를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원래 진행한던 세일 행사의 연장선상(블랙프라이데이)에 불과해 큰 변화없는 세일 행사가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며 “브랜드의 참여를 독려하는 계기는 될 수 있겠지만 기존보다 확연하게 달라지는 할인율을 보이기는 어렵고, 더욱이 할인율을 크게 높이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또 생색내기에 그칠 것이란 우려는 정부의 태도도 밑받침이 되고 있다. 정부는 마진율이 낮은 재래시장과 슈퍼마켓에 대해 할인에 대한 지원이 없음을 분명히하고 있다. 정부차원에서 지원될 수 있는 것은 간접경비로 예산 또는 재정범위내에서 지원하는 역할이라는 게 기획재정부의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통시장은 주요 품목 30% 세일 및 경품 등을 제공할 계획이고 슈퍼마켓은 최대 50%의 할인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실행 여부의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며 “유통자와 제조사, 납품업체간 부담 전가하기에 바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