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맞아 시댁을 찾아가야 하는 며느리나 처가를 방문해야 하는 사위들은 가장 어색한 관계로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 시누이와 올케 관계를 꼽았다.
삼성화재[000810]가 사내 온라인 미디어인 '소통해봄'을 통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다.
설문에 답한 3천62명 가운데 67%는 '며느리' 역할을, 25%는 '사위' 역할을 해야 하는 기혼자들이었다.
25일 조사결과에 따르면 명절에 온 가족이 모였을 때 가장 어색한 사이로 시어머니와 며느리 관계, 시누이와 올케 관계를 지적한 답변이 나란히 19%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이 동서지간(18%), 장인과 사위(15%), 시아버지와 며느리(10%) 순이었다.
또 명절에 시댁이나 처가에 갈 때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으로는 대다수인 49%가 부모님께 드릴 용돈과 선물을 거론했다.
이밖에 돌아올 타이밍(14%), 옷차림(11%), 대화 소재(9%), 호칭(5%) 등도 고민스러운 일로 꼽혔다.
명절 때 가족 간에 나누는 대화 주제가 불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았다.
추석 때 하지 않았으면 하는 대화 주제의 1위로는 월급(21%)이 올랐다.
자녀 문제와 정치가 나란히 18%로 2위를 차지했고, 종교를 지적한 응답은 15%였다.
기혼자의 91%는 '며느리나 사위로서 부모님께 사랑받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 노력 양태로는 33%가 '용돈이나 선물을 드렸다'고 답했다.
음식을 장만해 드렸다는 응답이 23%, 설거지·청소 등을 도왔다는 답변이 14%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