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생활만족도 11% 하락…소비양극화 최고치
한국인들의 최근 1년간 소비생활 만족도가 10.9% 정도 하락하고 소비양극화는 최고치에 이르렀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소비양극화지수는 상류층을 100으로 봤을 때 하류층이 얼마나 많은지 알아보는 지수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전국의 20세 이상 소비자 2575명을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5일 발표했다. 소비자들은 최근 1년간 경험한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에 대해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응답해 직전 조사인 2013년 만족도 71.6점보다 10.9% 낮았다.
소비양극화 지수는 상류층에 대한 하류층 비율을 의미하는 소비양극화 지수는 올해 169로 1994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양극화지수는 94년 12를 나타냈으며 2013년에는 90으로 집계됐다.
경조사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59.1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어 미용·헬스, 금융·보험에 대한 만족도가 각각 60.6점, 61.2점으로 나타나 하위권을 형성했다. 소비자 59.6%는 연간 최소 1회 이상 소비자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유형은 품질대비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정보 부족 12.6%, 품질불량 11.9%, 부당 표시·광고 10.6%로 집계됐다. 소비 분야별로는 식생활에서의 문제 경험률이 5.7%로 가장 높았다. 의류 관련은 5.4%, 주거 관련은 2.6%로 뒤를 이었다.
소비계층에 대한 조사에서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나타나 2013년의 62.5%보다 2.7%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