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27일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것을 언제든 제공하는 ‘온디맨드’(On-Demand)를 통해 모바일 2.0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온디맨드란 고객이 원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모바일에서 버튼 몇 번만으로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시각에 제공해주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임 대표는 이날 제주첨단과학기술단지에 있는 본사 스페이스닷원 멀티홀에서 취임 후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개최, 이같이 말했다. 이번 간담회는 임 대표의 취임 한 달을 맞아 카카오를 이끄는 새 리더로서 추진 중인 활동과 향후 계획을 직접 소개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 대표는 “모바일을 기반으로 사람과 서비스를 연결해 가치를 제공하는 온디맨드 서비스에 집중하겠다”며 “동시에 사람 중심의 경영과 스타트업 및 비즈니스 생태계 활성화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폰으로 모든 실물경제 활동 가능한 모바일 시대, 지금부터 시작”= 그는 “지금까지의 모바일 서비스는 기존 PC에서 이용하던 기능들을 모바일로 이식하는 초기 단계였다”며 “스마트폰으로 모든 실물경제 활동이 가능해지는 진정한 모바일 시대는 이제부터 시작이고, 온디맨드 환경 구축을 통해 과거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앞으로 카카오택시와 같은 O2O(Online to Offline·온라인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는 물론, 콘텐츠, 검색, 게임, 광고, 금융 등 모든 실물경제를 모바일로 연결해 이용자가 원하면 언제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임 대표는 또 공식 취임 후 한 달을 맞은 소회에 대해서도 밝혔다. 그는 카카오 대표로 내정된 8월 이후부터 지금까지 조직을 파악하고, 임직원들과 폭넓게 소통하며 카카오의 미래 방향성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전했다.
◇지난 한달간 직원 100명과 일대일 대화 =임 대표는 “케이큐브벤처스 창업 때부터 지켜온 경영철학인 ‘사람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직원 수 3000명(자회사 포함)에 달하는 카카오를 이끌어 갈 것”이라며, “이를 위한 첫 번째 실천으로 직원 100명과 일대일 대화를 나누는 ‘텔미(Tell Me) 프로젝트’를 대표이사 내정 후 한 달간 진행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이를 통해 직원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시대에 맞춰 회사를 변화시킴은 물론, 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성공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원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 대표는 이 같은 직원들의 요구에 맞춰 비즈니스 방향성과 속도감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최고경영진협의체인 ‘CXO’ 조직을 신설하는 한편, 오랜 개발자 경험을 가진 엔지니어 출신의 기업문화 팀장을 선임했다. 서비스 개발의 핵심인 개발자와 기획자들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마음껏 제안하고 이를 지원하는 기업문화를 조성해 나가겠다는 것이다.
◇“파트너사와 연간 2조4500억원 매출 창출中” = 임 대표는 아울러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및 비즈니스 파트너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대한민국 모바일 서비스 생태계에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카카오는 2010년부터 지금까지 스타트업에 약 4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집행했으며, 플랫폼 사업자로서 커머스, 게임, 콘텐츠 등에서 연 2조4500억원 규모의 연관매출을 파트너와 함께 창출하고 있다”며 “스타트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더 많은 파트너들이 카카오 플랫폼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건강한 스타트업 및 모바일 비즈니스 생태계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임 대표는 “가장 자신 있고 잘하는 것은 사람을 보고 그 사람을 믿어 주는 것”이라며 “이러한 개인적 소신이 벤처투자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였고, 이는 카카오에서도 계속해서 이어 나갈 것”이라며 사람 중심의 경영에 최우선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