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파우치 양념장(원터치 양념장)’ 시장이 쿡방 열풍과 1∼2인 가구 증가에 힘입어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파우치 양념장은 고기나 생선 등 원재료만 있으면 추가적 양념이나 부재료 없이 요리할 수 있는 간편한 형태의 양념장이다.
1일 시장조사기관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파우치 양념장 시장 규모는 올해 8월말 기준 262억원으로, 올해 말에는 30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2013년에는 234억원, 지난해에는 255억원을 기록, 이미 최근 2년간의 시장 규모를 뛰어넘은데 이어 300억원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는 것이다.
CJ제일제당은 “파우치 양념장의 성장세가 최근 쿡방에서 집밥을 쉽게 만들 수 있는 양념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회사는 파우치 양념장 시장 52%를 점유, 1위 업체다.
회사 관계자는 “오징어볶음양념, 뚝배기불고기양념, 고등어조림양념 등 대중적인 가정식 요리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을 이미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집밥 관련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시장 1위를 확고히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1~2인 가구가 지속적으로 늘어 기존의 대용량 유리병·튜브 형태 양념장과 달리 2∼3인분에 불과한 파우치 양념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에 따라 관련 업체들은 잇따라 여러 종류의 파우치 양념장을 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