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ㆍ이마트의 대·중소기업 해외 동반진출 윈-윈 모델은?

입력 2015-11-05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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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경련ㆍ상생협력연구회, ‘협력사 해외진출 지원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국내경기 부진에 대응하여 대ㆍ중소기업이 해외동반 진출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모범사례를 제시했다.

전경련중소기업협력센터는 5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상생협력연구회와 공동으로 ‘협력사 해외진출 지원 우수사례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현대ㆍ기아차(제조업), 한국남동발전(공기업), 이마트(유통업) 등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글로벌 동반성장 사례가 소개됐다.

현대ㆍ기아차의 글로벌 동반성장 모델을 발표한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는 “현대ㆍ기아차는 해외진출 시 현지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협력사에 대한 공장부지 선정과 인허가 지원은 물론, 세제혜택 등 정책지원도 받을 수 있도록 도왔다”며 “그 결과 현대ㆍ기아차의 1차 협력사 239곳, 2차 협력사 360곳이 해외 동반진출에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협력사는 해외에서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현대ㆍ기아차 역시 현지에서 원활하게 부품을 수급함으로서 조기에 생산시스템을 안착시키는 효과를 보게 됐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현대ㆍ기아차는 협력사가 현지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후에는 타기업과의 거래도 장려함으로서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현대·기아차는 2002년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설립해 동반성장 지원을 제도화ㆍ조직화함으로써 자동차산업 생태계 강화에 힘쓰고 있다.

이종욱 서울여대 교수는 협력기업의 역량별로 동반성장 프로그램 활용도 및 협력사 해외진출 동기 등을 분석한 한국남동발전의 글로벌 동반성장 모델을 발표했다.

이 교수는 “한국남동발전 협력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진출 애로에 대한 조사결과, 거래선 및 바이어 발굴 곤란(36.7%), 소비 트렌드 등 해외시장 정보부족(16.2%) 등 수출 초기 단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절반이상을 차지했다”며 “이에 따라 협력사의 역량에 맞는 해외진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남동발전은 협력사 모임인 이업종중소기업협의회 16개사와 공동으로 해외 수출전문 목적법인 (주)G-Tops를 설립, 협력사를 위한 수출지원사업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다. 또한 KOTRA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교두보 확보전략에 앞장서고 있다.

정연승 단국대 교수는 현지 판매망을 갖춘 유통 대기업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이마트 사례를 발표했다.

이마트는 상생 비즈니스 플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협력사와의 체계적인 공동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하고, 해외시장을 타켓으로 한 상품개발과 유통채널 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마트는 중국, 일본 등 현지 유통망을 활용하여 현재까지 총 954개의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 및 육성하여 해외 4개국에 수출하도록 지원했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협력사 수출 지원 전담조직인 ‘소싱전략운영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배명한 협력센터장은 “기업 간 경쟁에서 기업생태계 간 경쟁으로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오늘 발표사례와 같이 대기업-협력사 간 해외 동반진출 우수사례가 다수 발굴된다면 미래의 파이를 키우는 성장 동력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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