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는 뿌링클이 출시된 지난해 11월 3일부터 지난 11월 2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1년간 660만개가 팔렸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판매가격 기준(17000원)으로 환산하면 무려 1122억원이다. 이는 하루 평균 3억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신제품이 1년 동안 1000억원 이상 매출을 올린 것은 업계에서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판매된 뿌링클 치킨 박스를 차곡차곡 쌓으면 640km로 이는 세계 최고 높이인 부르즈칼리파 빌딩의 약 770배나 되며 일렬로 늘어 놓으면 1452km로 서울서 부산까지 편도 3회 갈 수 있는 거리다. 또한 1년간 소비된 뿌링클의 중량은 총 6600톤으로 이를 1톤 트럭에 실어 차량을 길게 세우면 약 서울요금소에서 안성분기점 까지 세울 수 있다.
출시 이후 하루 평균 1만8000여개가 판매된 뿌링클이 1년 중 가장 주문이 많았던 날은 올해 중복인 7월 23일로 3만2400개가 팔려 약 5억5000만원의 매출을 보였으며 이날 전체 매출에서 뿌링클 비율이 60%를 차지하는 등 진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뿌링클의 인기는 치즈가루인 매직시즈닝과 소스인 뿌링뿌링소스 등 bhc만의 차별화된 맛과 SNS와 인터넷을 통한 입소문이 주효했기 때문인 것으로 bhc는 분석했다.
또한 양념, 간장, 마늘, 파, 허니 등 재료의 특성을 그대로 살린 치킨 메뉴명에서 벗어나 ‘뿌링클’이라는 새로운 네이밍을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제품에 대한 궁금증과 신비감을 유발시켜 인기를 끄는데 한몫을 했다. 이러한 bhc의 네이밍 전략은 최근 선보인 간장치킨인 ‘맛초킹’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bhc 관계자는 “뿌링클은 처음엔 10~20대 여성들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이후 매운맛, 순살, 뿌링콜팝 등을 출시해 젊은 남성들을 비롯해 어린이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확대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