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형차 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판매 비중이 처음으로 20%를 넘었다.
15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들어 10월까지 중국 시장에서 쏘나타, K5 등 중형차 판매대수는 총 26만3610대로 전체 128만 3936대의 20.5%를 차지했다.
현대차 중형차 판매 비중은 2008년 8.5%에 불과했으나 YF쏘나타가 투입된 2011년 15.3%로 급등한 이후 현지 전략차종인 ‘밍투’가 본격 판매된 지난해 17.8%까지 올라갔다.
특히 현대차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지난 3월 중국에 처음으로 출시된 신형 쏘나타가 출시 첫 달 6345대가 판매된 것을 비롯해 월평균 5000내외의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10월까지 현대차의 중형차 판매 비중은 역대 최대인 22.8%를 기록했다.
특히 중국의 경기 침체와 현지 토종업체의 저가 공세로 현대기아차의 판매량 뿐만 아니라 수익성 우려까지 제기됐던 터라 이같은 고수익 차종의 판매비중은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기존 위에둥(중국형 아반떼HD), 랑동(아반떼MD), K2, K3 등 주로 중소형급 차종을 위주의 판매에서 신형 투싼 등 라인업을 SUV까지 넓히고 있어 경영실적 개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