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부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세종청사에서 폭스바겐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사태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한다고 19일 밝혔다.
환경부는 지난달 1일부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에서 인증 시험을 실시한 데 이어 지난달 6일부터 도로주행 검사를 통해 국내에 수입된 폭스바겐 차량에서도 배출가스 저감 장치의 조작이 있었는지 조사해 왔다.
조사 대상은 골프와 제타 비틀 등 유럽연합(EU)의 유로 6, 유로 5 환경 기준에 따라 만들어져 국내에서 인증을 받은 폭스바겐 경유차 7종이다. 유로 5 차는 2009년부터, 유로 6 차는 지난해부터 각각 판매됐다.
인증시험 당시에는 대기오염 물질이 인증 조건 이내로 검출된 바 있으며, 실도로 주행검사의 결과와 인증 시험 결과를 비교해 배출가스 저감장치의 조작 여부를 규명하게 된다.
조사의 핵심은 제조사의 ‘고의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허용기준과 관련한 검사ㆍ인증을 받을 때 거짓 자료를 제출하거나 기기 조작 등 부정한 방법을 사용했는지가 관건이다.
폭스바겐 측이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은 것이 확인되면 리콜과 인증 취소 등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