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SNS 등 서비스 이용률 일 평균 ‘1시간 54분’

입력 2015-11-2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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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SA, ‘2015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22일 발표

모바일인터넷 기술 발전과 모바일기기 보급의 보편화로 메신저, SNS, 쇼핑, 클라우드 등 서비스 이용률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인터넷 주된 이용 계층인 20~30대 외에도 50대의 이용률이 급증해 전 연령대에 걸쳐 생활화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함께 △모바일인터넷 이용현황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 △모바일기기 이용현황 등을 조사한 ‘2015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를 22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인터넷 이용시간은 일평균 1시간 54분으로 전년대비 7분 증가했다. 주요 이용 장소는 ‘가정’이며 이용하는 모바일인터넷 서비스는 메신저, SNS, 게임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활동은 ‘자료와 정보습득’이 99.8%로 가장 높았으며 뒤이어 ‘커뮤니케이션(99.5%)’, ‘여가활동(96.4%)’ 순이었다. 또한 모바일인터넷 이용자의 72.5%는 ‘모바일인터넷을 통해 삶의 질이 상승'했으며 71.9%는 ‘모바일인터넷을 유선인터넷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인스턴트메신저 이용률은 전 연령층에서 100%에 근접하여 포화상태로 나타났다. 주로 대화하기(97.3%)와 파일공유(66.9%)를 가장 많이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총 앱 수는 평균 48.0개이며 최근 1개월 내 이용한 앱은 평균 10.4개로 나타났다. 스마트패드의 경우에는 각각 31.8개와 7.0개로 스마트폰에 비해서는 낮았지만 1개월 내 이용한 앱의 비중은 22.0%로 유사하게 나타났다.

김주영 한국인터넷진흥원 정책연구단장은 “국민의 실생활 전반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인터넷 활용이 보편화되고 있다”며 “급변하는 IT 시장에서 혁신과 부가가치 창출을 주도하는 리더국가의 지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모바일 산업 활성화와 시장 건전화, 인터넷 이용환경 개선 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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