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는 ‘K+ 한국산 정품인증 사업’을 시범 실시한다고 26일 밝혔다. 오는 27일부터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국내 수출제품의 해외 위·모조품 제조·유통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중국 하이타오족 등 해외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한국산 정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국내 전체 전자상거래 수출액에서 대중국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7%에서 올해 42%로 늘었다. 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 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해외 위·모조품이 지속적으로 유통되면서 한국 상품을 구매한 중국 소비자의 58%가 구매상품의 정품여부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에따라 무역협회는 기존 K+(케이플러스) 인증제품 중 한국산 제품 약 40개(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위주)를 선정해 기업당 1만장씩 정품인증 스티커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특수한 홀로그램 라벨이 삽입된 스티커를 스마트폰 앱으로 스캔하면 간편하게 정품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스티커별로 고유한 관리번호를 부여하고 실시간 정품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스티커 부착 제품의 진위여부를 소비자에게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인지 시켜준다.
최원호 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K+ 한국산 정품인증사업과 대중국 한국정품 온라인 특별할인전 행사가 우수한 한국 정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중국 하이타오족의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라며 “올해에 시범적으로 운영되는 K+ 한국산 정품인증사업은 내년에 더 많은 우수 소비재 수출기업이 수혜 대상이 될 수 있도록 확대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