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가 실적 부진의 진앙지였던 중국시장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지난 10월 중국 시장 점유율은 8.9%로 집계돼 폭스바겐(17.4%), GM(12.3%)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닛산(6.0%), 도요타(5.6%), 혼다(4.9%) 등이 현대기아차의 뒤를 이었다.
2012년과 2013년에 각각 10.5%와 10.4%로 중국시장에서 10%대 점유율을 기록하던 현대기아차는 올해 들어 중국 토종 브랜드의 저가 공세 등으로 6월에는 7.2%까지 추락했다. 하지만 9월 8.4%, 10월 8.9%로 반등세를 이어가면서 연말에는 9% 돌파도 기대해볼 수 있는 상황이다.
특히 10월 중국 판매량은 15만 6575대로 2개월 연속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유지하면서 회복국면에 들어섰음을 보여주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중국 시장에서 신차효과와 전략차종을 중심으로 회복국면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중국시장에서 새로 투입된 투싼, LF소나타, ix25 등 북경현대의 주요차종은 1.6터보 모델이 공급되고 있어 중국 정부에서 시행하고 있는 취득세 인하정책의 효과가 경쟁업체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 내년 상반기 중국 2공장에서 생산되는 중국형 신형 아반떼를 통해 중국 현지 전략형 모델 돌풍을 이어간다는 복안이다. 아반떼와 위에둥, 베르나 등 중소형급 모델들이 내년 상반기에 모두 풀체인지 모델 투입될 예정이어서 취득세 인하효과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제이디파워가 발표한 ‘2015 중국 신차품질조사’에서 전체 46개 일반브랜드 중 현대차가 1위, 기아차가 5위를 기록했다. 11개 차급 중에서는 5개 차급에서 1위에 오르는 등 중국 내 품질 경쟁력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