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퍼시스그룹의 가정용 가구 브랜드 일룸이 올해 마지막 결혼시즌을 앞두고 예비 신혼부부 및 기혼자 384명을 대상으로 달콤한 신혼생활을 위해 집안에 들이고 싶은 공간을 묻는 질문에 ‘카페’가 57%(216명)를 차지하며 1위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집안에 가장 들이고 싶은 공간으로 카페가 1위를 차지한데 이어, ‘영화관’이 29%를 기록하며 2위에 올랐고 그 외 ‘헬스장’(6%), ‘게임방’(4%), ‘기타’(4%) 순으로 응답이 이어졌다.
'나만의 홈카페가 생기면 가장 하고 싶은 것은?'이란 질문에는 ‘지인들 초대하기’가 37%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여유롭게 책 읽기’(25%)와 ‘브런치 즐기기’(21%), ‘드립 커피 풀세트 구매하기’(1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근 가구나 조명, 벽지, 인테리어 소품 등으로 직접 집 안을 꾸미는 홈퍼니싱족과 집 안에서 커피를 즐기고 싶어하는 홈카페족이 증가하며 외부로 나가는 대신 집 안에서 지인들을 초대해 커피 등을 마시며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는 젊은 세대의 트렌드를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집 안에서 가장 오랜 시간을 보내는 장소는 어디인가요?'라는 물음에는 '거실'을 꼽은 응답자가 50%로 절반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침실'(36%), '기타'(8%), '주방'(4%), '욕실'(4%)이 뒤를 이었다.
이와 함께 집 안에 가장 변화를 주고 싶은 공간 역시 거실이 40%로 1위에 이름을 올렸고, 침실이 25%로 2위를 차지해 긴 시간을 보내는 공간과 가장 변화를 원하는 공간이 일치한 결과를 보였다. 다음으로 주방(21%), 욕실(10%), 베란다(4%)로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은 본격적 추위 전 마지막 결혼 시즌을 앞두고 신혼집 인테리어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해 11월 23일부터 30일까지 일주간 간 온라인을 통해 실시됐다.
일룸 관계자는 “홈퍼니싱족 및 홈카페족, 알뜰 신혼부부의 증가와 함께 추워지는 날씨로 바깥에서 시간을 보내는 대신 집 안에 카페를 들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 같다”며 "집에서 편하게 즐기는 커피 한 잔의 여유를 위해 일룸 역시 홈카페 레마 시리즈 출시 및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