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패니줌업]비씨카드

입력 2007-04-22 17:05 수정 2007-04-23 0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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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립 25년..."새로운 카드 역사도 우리가 쓴다"

지난 1982년 조흥, 상업, 제일, 한일, 서울은행 등 시중 5개 은행의 신용카드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은행신용카드협회’로 출범한 비씨카드가 창립 25주년을 맞았다.

비씨카드는 이후 25년의 역사를 거쳐 오면서 한국신용카드 발전의 역사와 함께 국내의 대표적인 신용카드 기업으로 성장했다. 1987년 회원 100만 돌파, 1994년 회원 1000만 돌파, 2001년 회원 2000만 돌파, 1995년 가맹점 50만 돌파, 1999년 가맹점 100만 돌파, 2002년 가맹점 200만 돌파 등 지난 25년간 비씨카드가 걸어온 길은 우리나라 신용카드의 역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회원 3000만 돌파가 충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11개 회원사(회원은행) 공동 브랜드라는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 전국 232만 가맹점과 9000여개의 은행 영업점망, 4만여개의 현금서비스 단말기 등 광범위한 신용카드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신용카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는 비씨카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다.

비씨카드는 이러한 친숙한 브랜드 이미지 외에 국내 카드사중 최초로 도입한 g-CRM 등과 같은 고도의 고객분석툴을 이용해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겉만 화려한 서비스보다는 ‘실속 있는 카드’라는 이미지를 부각시킨다는 전략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지난해 발급한 ‘대한민국 카드’는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무이자할부, 주유할인, 놀이공원할인, 영화할인의 4가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중에서 고객이 가장 큰 혜택을 받기를 원하는 서비스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한 맞춤형 카드 상품으로 출시 7개월만에 30만 회원을 돌파하는 등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VIP고객들을 위한 고급형 카드 상품인 다이아몬드카드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는 등 고객의 다양한 고객의 소비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이처럼 비씨카드는 소비성향별, 선호하는 서비스별 다양한 고객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신용카드 1등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비씨카드는 중국내 단일 신용카드회사인 은련(銀聯, China Union Pay)과 네트워크 제휴를 통해 중국의 은련카드 회원이 국내 비씨카드 가맹점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지난해 4월 20일부터는 국제카드 브랜드가 부착되지 않은 국내 전용 비씨카드 회원도 중국에 설치되어 있는 ATM기 등에서 현금서비스나 예금인출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국내 신용카드 회사 중 비자나 마스터 같은 국제카드사 브랜드가 부착되지 않은 순수한 토종 신용카드만으로도 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 것은 비씨카드가 처음이다.

취임 3년째를 맞고 있는 비씨카드 정병태 사장은 ‘Best Card & Best Partner’ 라는 큰 틀의 업무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는 신용카드 상품 및 서비스 경쟁력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유지하고 신용카드 업무 위임관계를 갖고 있는 회원사와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업무위임 체계를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비씨카드 브랜드를 기반으로 상호 WIN-WIN하는 업무구조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는 것이다. 비씨카드는 신용카드 업무프로세스의 고품질화와 효율화를 위해 현재 추진하고 있는 6시그마 운동에 박차를 가하여 신용카드 업무 프로세스별 품질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고객 서비스 수준을 한차원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비씨카드는 회원에게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회원사에게 최대의 성과를 제공해 회원과 회원사에게 최상의 파트너가 되겠다는 의지를 담은 비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이를 위해 ▲회사의 가치와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일을 회사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마케팅, 프로세싱 품질 등 신용카드 사업의 기본 분야 핵심 경쟁력 확보 ▲성과주의에 근거한 인사제도의 지속적 추진으로 직원 경쟁력 육성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규사업영역의 개척 등의 4대 핵심 추진 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비씨카드는 올해 현재까지 카드상품이 없었던 분야에 새로운 틈새시장을 공략해 소수의 매니아들을 위한 카드 발급에 주력한다는 방침에 따라 상반기 중 이들 매니아 층을 대상으로 하는 신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비씨카드는 올해 대형가맹점을 대상으로 하는 비접촉식 IC카드의 시범사업 및 모바일카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해 향후 IC카드 시장에서도 1등 브랜드답게 시장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비씨카드는 창립 25주년을 맞아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무이자할부 및 경품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비씨카드는 4월 한 달 동안 전국 유명 백화점과 할인점에서 5만원 이상 구매하는 비씨카드 고객들에게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비씨카드로 무이자할부가 가능한 백화점은 롯데, 현대, 신세계, GS백화점, 애경, 갤러리아, 뉴코아 전점이며 할인점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 GS마트, 뉴코아아울렛, 2001아울렛, 홈에버, 세이브존 전점이다. 또 봄 시즌을 맞아 나산, 베이직하우스, 뱅뱅, 신원, 형지어패럴, 휠라, 아식스 등 유명 의류브랜드에서 비씨카드로 5만원 이상 결재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2~3개월 무이자할부 행사 및 경품행사를 4월~6월까지 시행하며 구매고객 중 추첨을 통해 금강산 1박2일 관광상품권 및 기프트 카드 등의 경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정병태 비씨카드 사장, "고객과 고객사에 최상의 파트너가"

‘Best Card, Best Partner’

정병태(사진) 비씨카드 사장은 지난 6일 창립 25주년 기념식에서 이 같은 비전을 밝혔다.

정 사장은 “우리의 비전은 신용카드 산업의 선도기업으로서 고객에게는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고객사에게는 최대의 성과를 제공해 우리의 고객과 고객사에게 최상의 파트너가 되겠다는 우리의 의지와 희망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시중은행의 카드사업 업무를 추진하기 위해 시작한 만큼 카드 회원에 대한 서비스만큼 회원 은행과의 관계에서도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것이 바로 비씨카드의 과제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정 사장은 비씨카드의 기업가치와 경쟁력 제고를 최우선의 목표를 삼고 있다.

정 사장은 “높은 기업가치와 경쟁력을 갖추어야만 회사의 성장과 발전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며 “특히 기업가치와 회사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정 사장은 “과거를 답습하고 반복하기 보다는 현재보다 더 잘할 수 있는 것은 없는지, 폐지하거나 개선할 것은 없는지에 대해 끊임없는 고민이 있어야 한다”며 “지난 2년간 각 조직단위별로 추진해 온 혁신과제와 전략과제는 회사의 각 부문에서 변화를 이끌어내어 우리의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것으로, 앞으로도 이러한 작업들을 중단 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며 시스템, 네트워크, 마케팅, 프로세싱 품질 등 신용카드 사업의 근본이 되는 분야의 핵심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전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비씨카드는 또 타 기업과 마찬가지로 회사의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신규 사업영역 개척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정 사장은 “신사업의 추진을 통한 미래성장기반의 확보는 결코 포기할 수 없는 회사의 비전이자 목표“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남다른 도전과 개척정신으로 새로운 시장과 고객을 만들어 나가는데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00만명의 고객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신규 비즈니스, 230만업소의 가맹점 네트워크를 활용한 신규 수익 사업, 신용카드 이외 지불결제시장으로의 사업영역 확대, 해외 시장 개척 및 신규 프로세싱 시장 진입, 국내외 유수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신사업 추진 등 정 사장은 비씨카드의 비전 달성을 위해 지난 사반세기보다는 새로운 사반세기에 대한 도전정신을 강조하고 있다.

 ■ BC카드 연혁

 

 - 1982. 4. 7 은행신용카드협회 설립

 - 1982. 6. 7 은행신용카드 업무 개시 (조흥,상업,제일,한일,서울은행)

- 1983. 6. 1 비씨마스타카드(Master Card) 발행

- 1983. 9. 7 (주) 비씨카드로 법인 전환

- 1984. 6. 1 농협,기업,주택은행 은행신용카드업무 개시

- 1985. 6. 1 대구,부산,경기,경남은행 은행신용카드업무 개시

- 1986. 8. 1 충청은행 은행신용카드업무 개시

- 1987.11.28 신용카드업법에 의한 카드업 인가취득

 - 1988. 4. 1 145억원 유상증자(납입자본금 200억원)

- 1991. 8. 1 비씨비자카드(VISA Card) 발행

- 1991.11. 4 200억원 유상증자(납입자본금 400억원)

- 1992. 2. 1 본사사옥 취득 이전(현 서초동 소재)

- 1992. 4. 1 40억원 무상증자(납입자본금 440억원)

- 1993. 9.15 비씨제이씨비카드(JCB Card) 발행

 - 1994.10.17 비씨선불카드 발행

- 1996. 1.22 생활개혁부문 국무총리 표창 수상

- 1996. 9 세계 20위 카드사로 선정(Nilson Report)

- 1997. 1.12 신용카드 비밀번호(PIN)사용제 실시

- 1997. 2.18 회원사간 복수카드발급(골드회원대상)

- 1997. 4.17 우편물발송전담 자회사(Kemp)설립

- 1997.11.10 비씨카드 신시스템 OPEN

- 1997.12. 2 '97 한국소비자축제 신용카드부문 소비자

만족대상 수상(KBS주관,정보통신부후원)

- 1998. 1. 3 회원사간 복수발급 확대(일반,우량회원)

- 1999. 7.19 가맹점 100만 업소 돌파

- 1999. 10.25 D/W 시스템 구축

- 2000. 3.15 회전결제제도 시행

- 2000. 7.3 구매전용카드 시스템 구축

- 2001. 11.5 연간 이용액 100조원 돌파

- 2003. 3 신용카드 브랜드파워 1위기업수상(5년연속)

 - 2004. 6.17 비씨카드 전산재해 복구센터 구축

 - 2004. 9.20 국내최초 중국 은련카드사와 신용카드 업무조인 체결

 - 2005.1.5 다산금융상 여신금융부문 수상

 - 2005. 3. 29 정병태 현 대표이사 취임

 - 2005. 11. 4 대한민국 서비스브랜드 대상 금융부문 1위 수상

 - 2006. 3 신용카드 브랜드파워 1위기업수상(8년연속)

금융감독원 민원평가 8회연속 1위 선정

- 2006. 5.25 비씨카드 3천만번째 카드발급회원 돌파

- 2006. 6. 7 비씨 대한민국카드 발급

- 2006. 7. 20 제 6회 대한민국 e금융상 수상

- 2006. 9. 21 금융감독원 민원평가지수 9회 연속 1위 선정

- 2006. 10.24 생산성본부 주관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3년연속 1위

- 2006. 11.21 능률협회 주관 고객만족경영대상 콜센터 품질인증 AA등급

- 2006. 11.22 홈페이지 웹서빅스 국제보안표준규격 ISO27001 인증획득

- 2006. 11.28 국내최초 이동식 푸드마켓용 빨간밥차 1호기 증정

- 2007. 1. 30 대한민국카드 30만 회원 돌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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